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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D리포트] 테슬라의 '쿨'함이 불러온 파장? 무섭게 성장한 중국차

중국 전기차 업체들의 부상으로 세계 자동차 산업이 격변기를 맞고 있다고 미 CNN 방송이 진단했습니다.

CNN은 중국 내 자동차 판매 부진이 최근 독일 폭스바겐의 수익 악화와 구조조정을 야기한 주요 요인이라고 분석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폭스바겐의 중국 내 판매량은 134만 대로, 3년 전과 비교해 25% 이상 줄었습니다.

지난 7월 중국 자동차 시장에서 외국 업체들의 합계 점유율은 33%로, 2년 전의 53%와 비교해 20% 포인트 떨어졌습니다.

도요타의 중국 합작사가 지난 분기 기록한 수익은 1년 전보다 73% 급감했고, 제너럴모터스 중국 합작사도 올해 2개 분기 연속으로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10월 일본 미쓰비시자동차가 중국 합작사의 생산을 종료한다고 발표했고, 혼다와 현대차, 포드도 공장 폐쇄나 정리해고 등을 단행했다고 CNN은 전했습니다.

CNN은 미국 테슬라가 중국에 진출한 뒤 이런 변화가 촉발됐다고 분석했습니다.

글로벌 자동차 회사들은 2000년대 초반부터 약 20년간 중국 시장에서 호시절을 누렸으나, 테슬라가 2019년 말 중국에서 전기차 생산을 시작하고 그 직후 코로나19 팬데믹이 덮치면서 중국 자동차 시장의 전기차 전환에 불을 당겼다는 것입니다.

테슬라의 '쿨'한 이미지는 중국 소비자들의 전기차 수요를 달궜고, 중국 전기차 후발업체인 비야디와 네오, 리 오토 등에 '후광 효과'를 가져다줬다고 전했습니다.

중국 소비층의 세대교체도 자국 브랜드의 약진을 부추긴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이제 중국 전기차업체들은 세계 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있으며, 이미 지난해 중국의 승용차 수출량은 전년 대비 60% 넘게 급증해 400만 대를 돌파했습니다.

비야디는 지난해 전 세계에서 302만 대를 판매해 전년 대비 62% 성장했습니다.

글로벌 금융기업 UBS는 2030년까지 중국 업체의 세계 전기차 시장 점유율이 약 3분의 1에 도달하고, 그에 따라 유럽 자동차업체들이 가장 큰 손실을 볼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AI 오디오로 제작되었습니다.

(편집 : 김수영, 제작 : 디지털뉴스편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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