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이런 지하차도 침수 사고를 막기 위해서 정부는 위험 지역에서는 차량의 진입을 자동으로 차단하는 시설을 만들겠다고 했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그런 시설이 없는 곳이 많고, 또 일부 지하차도에 설치되고 있는 비상 사다리들도 기준이 없다 보니까 제대로 만든 건지도 확인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계속해서 배성재 기자입니다.
<기자>
오송 참사 3년 전인 2020년 7월 23일.
부산 동구 초량1지하차도가 순식간에 침수돼 차량 운전자 등 3명이 숨졌습니다.
사고 직후 정부는 부랴부랴 '자동 진입 차단 시설' 구축 등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14명이 숨지는 사고가 발생한 오송 지하차도에는 차단 시설은 없었습니다.
오송 참사 후에도 차단 시설 의무화 등 비슷한 대책이 반복됐습니다.
지금은 어떨지 지하차도들을 확인해 봤습니다.
이곳은 경기 의정부의 한 지하차도 입구입니다.
보시다시피 하천과 거리가 가까워서 국토교통부의 '자동 진입 차단 시설' 설치 대상에 이름을 올렸지만, 7월 중순이 지난 지금 도로 어디에도 시설은 설치되지 않았습니다.
수원에 있는 하천 옆 지하차도도 상황은 마찬가지입니다.
국토부 소관 지하차도 42곳 중 28곳이 차단 시설이 아직 없습니다.
국토부는 다음 달까지 자동 진입 차단 시설을 모두 설치하겠다는 계획이지만, 계획대로 될지는 미지수입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 : 올해 설치해야 하는 게 지자체까지 합하면 한 200여 개 되거든요. (부품 수급을) 감당을 할 수 있을까에 대한 의문은 약간은 있습니다만….]
참사 후 지하차도 곳곳에 설치하고 있는 비상사다리도 설치 지침이나 기준이 없다 보니 장소마다 중구난방입니다.
[공하성/우석대 소방방재학과 교수 : 기준조차 없다고 하면 이것이 제대로 시공이 이루어졌는지 제대로 설계는 이루어졌는지 확인할 길이 없다는 것이죠.]
국토부는 비상사다리 설치 지침에 관한 용역사업 등을 거쳐, 올해 내로 관련 지침을 만들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윤형·이상학, 영상편집 : 이상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