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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두색 싫어" 번호판 제도에 법인 수퍼카 급감…꼼수까지 등장

<앵커>

최근 비싼 수입차를 법인 명의로 사는 사람들이 크게 줄었습니다. 올해부터는 일정 금액이 넘는 법인 차를 사면 꼭 연두색 번호판을 붙이도록 한 제도가 영향을 줬다는 분석이 나오는데요. 이걸 피하려고 일부러 계약서에 차량 가격을 낮춰서 적어주는 업체들까지 등장했습니다.

이호건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수입차 대리점이 모여있는 서울 강남 도산대로, 요즘 '슈퍼카'라 불리는 고가 수입차가 눈에 덜 띈다는 얘기가 많습니다.

주원인은 번호판 때문.

올해부터 취득가액 8천만 원 이상 고가 법인 승용차는 연두색 번호판을 의무 부착해야 하는데, 이에 대한 거부감이 있다는 겁니다.

[수입차 판매 직원 : 주말에 이제 골프장 갈 때 좀 눈치 보이신다는 분들도 있고. 사적으로 쓰는 것 때문에.]

실제로 지난달 기준 차량 가격이 8천만 원을 넘는 수입 법인 차 등록 대수는 3천860여 대, 1년 전보다 31.4%나 줄었습니다.

전체 수입차 판매에서 법인 차가 차지하는 비중도 사상 처음으로 30% 아래로 떨어졌습니다.

과거 세금 혜택을 노리고 법인 명의로 수입차를 구매해 사실상 개인이 타고 다니는 경우가 많았다면, 그런 구매가 줄어든 영향으로 풀이됩니다.

모든 모델이 8천만 원 넘는 벤틀리와 롤스로이스 등의 판매량은 더 줄어, 올해 1분기 등록 대수가 1년 전보다 77%, 35% 각각 급감했습니다.

상황이 이러다 보니 수입차 판매상 사이에서는 연두색 번호판을 피하려 차량 취득가를 8천만 원 이하로 살짝 낮춰 다운계약서를 써주는 꼼수까지 나왔습니다.

[김필수/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 : 편법은 얼마든지 나올 수가 있어요. 일선 판매 가격과 등록 가격을 비교해서 찾아내는 방법 이외에는 없다고 볼 수가 있거든요.]

올들어 2월까지 취득가가 7천에서 8천만 원 사이로 등록된 수입 법인 차 1천110대 중 실제 가격이 8천만 원 넘는 차량이 912대에 달합니다.

상당수가 다운계약서가 의심되는 만큼 면밀한 모니터링이 필요해 보입니다.

(영상편집 : 채철호, 디자인 : 방명환, VJ : 박현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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