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2023년 9월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23년 8월 17일부터 2023년 9월 17일까지 걸그룹 개인 655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98,276,176개를 추출하여 걸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 행동분석을 가지고 만든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지난 8월 걸그룹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129,868,626개와 비교하면 24.33% 줄어들었다.
2023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뉴진스 민지 2위 블랙핑크 지수 3위 뉴진스 하니 순으로 분석됐다.
뉴진스 민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1,246,950 미디어지수 1,119,068 소통지수 1,252,543 커뮤니티지수 1,154,78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73,341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8,167,123과 비교해보면 41.55% 하락했다.
블랙핑크 지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168,849 미디어지수 186,101 소통지수 1,316,996 커뮤니티지수 2,713,5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85,506으로 분석됐다. 지난 08월 브랜드평판지수 5,782,995과 비교해보면 24.17% 하락했다.
뉴진스 하니 브랜드는 참여지수 1,194,820 미디어지수 1,071,554 소통지수 763,433 커뮤니티지수 1,158,77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88,577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7,539,878과 비교해보면 44.45% 하락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걸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도 포함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2023년 9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뉴진스 민지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걸그룹 개인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29,868,626개와 비교하면 24.33%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1.29% 하락, 브랜드이슈 32.20% 하락, 브랜드소통 25.20% 하락, 브랜드확산 21.24%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3년 9월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뉴진스 민지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청순하다, 아름답다, 반짝이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슈퍼샤이, 대학축제, 팝업스토어'가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5.20%로 분석됐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4.10% 하락, 브랜드이슈 53.19% 하락, 브랜드소통 32.79% 하락, 브랜드확산 49.13% 하락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SBS연예뉴스 김지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