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철도노조 파업 우려가 고조되면서 반도체 등 첨단 기술 제품을 공급하는 기업들이 철도 대신 트럭으로 운송 경로를 바꾸고 있습니다.
DHL 글로벌포워딩의 미주 해상화물 헤드인 게츠 앨리브랜드는 CNBC 방송에서 "캘리포니아에서 출발하는 기술 제품 화물들이 있다"며 "철도 파업 가능성이 맨 처음 불거졌던 지난 9월보다는 미국의 항구들로 수입되는 컨테이너가 줄어든 덕분에 트럭 운송 여력에 좀 더 여유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다만 "그것이 모든 철도 화물을 실을 수 있을 만큼 트럭이 충분하다는 뜻은 아니다"라고 경고했습니다.
전면적인 철도 파업이 벌어질 경우 트럭으로 모든 화물 운송을 대체할 수는 없다는 의미입니다.
조 바이든 행정부는 지난 9월 철도 파업을 막기 위해 임금 인상과 보너스 지급 등을 포함한 잠정합의안을 마련했으나, 일부 노조가 조합원 투표에서 이 합의안을 부결했습니다.
이들 노조가 사측과의 재협상에서도 시한으로 설정한 12월 9일까지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 곧바로 파업에 돌입할 수 있습니다.
마감일이 다가오면서 철도 화물 운송회사들은 파업 가능성에 대비해 식수 처리에 사용하는 화학물질인 염소 등 안보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물질들의 수송을 우선하고 있다고 방송은 전했습니다.
미 헌법상 주(州) 간 무역을 규제할 권한을 가진 연방의회가 파업을 멈추고 노사합의 조건을 제시하는 입법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회의 개입 가능성도 제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