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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합동대표단, 미국 인플레 감축법 협의 위해 긴급 방미

정부 합동대표단, 미국 인플레 감축법 협의 위해 긴급 방미
정부 합동대표단이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 시행에 대한 우리 정부와 업계의 우려를 전달하기 위해 미국으로 떠났습니다.

안성일 산업통상자원부 신통상질서전략실장, 기획재정부 손웅기 통상현안대책반장, 외교부 이미연 양자경제외교국장 등으로 구성된 정부 합동대표단은 오늘(29일) 오전 미국으로 출국했습니다.

이들은 오늘부터 31일까지 미국 워싱턴 D.C.에 머물면서 무역대표부와 재무부, 상무부 등 미국 행정부 주요 기관과 의회를 방문해 인플레이션 감축법 내용 중 전기차 보조금 제도에 대한 우리 측의 우려와 입장, 국내 여론 등을 전달하고 보완 대책 등을 협의할 예정입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최근 서명해 시행에 들어간 인플레이션 감축법은 북미에서 최종 조립되는 전기차만 보조금을 받을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아이오닉 5나 EV6 등 현대차그룹이 현재 판매 중인 전기차는 모두 한국에서 생산해 수출하고 있기 때문에 이 혜택에서 제외됐고, 이에 따라 미국에서의 경쟁력이 뒤처질 수밖에 없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정부 합동대표단은 방미 기간 미국에 진출해 있는 우리나라 자동차·배터리 업계와도 간담회를 열고 대응 상황을 점검하는 동시에 정부 차원의 지원 방안에 대해 논의합니다.

이번 합동대표단의 방미는 다음 주로 예정된 안덕근 산업부 통상교섭본부장의 방문에 앞서 사전 협의 차원으로 진행되는 것입니다.

안 본부장은 다음 주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 장관회의 참석차 미국을 방문해 인플레이션 감축법과 관련한 한미 당국간 고위급 협의를 이어갈 예정입니다.

이와 별개로 이창양 산업부 장관은 오는 3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필립 골드버그 주한 미국대사를 만나 관련 논의를 진행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박진 외교부 장관은 앞서 지난 26일 외교부 청사에서 방한한 대니얼 크리튼브링크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를 만나 한국 기업에 대한 차별적 대우는 한미 자유무역협정과 세계무역기구 위반 소지가 있어 받아들이기 어렵다며 우리 측의 우려가 해소되도록 가능한 구체적인 조치를 신속히 취해줘야 한다는 의견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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