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마트나 편의점의 계산대 바로 앞에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초콜릿과 과자들이 항상 진열돼 있습니다. 일종의 마케팅 전략인데 얄팍한 상술이 더해져서 부모들 불만이 큽니다.
한상우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한 대형마트 계산대입니다.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초콜릿과 사탕류 제품이 진열돼 있습니다.
그 앞에서 눈과 발을 떼지 못하는 어린이들, 부모가 등 떠밀어 겨우 움직입니다.
[김지인/서울 양천구 : 매번 (초콜릿을) 사죠. 매번 그런 식으로 사죠. 일부러 사러 가지 않아도 사게 되죠.]
이런 제품 대부분은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만화 주인공 장난감을 끼워팝니다.
제품 속에 어떤 주인공이 들어 있는지 알 수가 없다 보니 어린이들은 자기가 좋아하는 장난감이 나올 때까지 계속 이런 제품들을 사 모읍니다.
[요즘 컬렉션처럼 나와서, 얘 같은 경우는 아예 시리즈로 유치원 가방에 다 걸고 다녀서 친구들한테 막 자랑하고….]
어린이들의 눈길을 잡는 수준을 넘어 인기 캐릭터가 무작위로 나오도록 함으로써 제품을 더 많이 팔려는 상술입니다.
[성일종/자유한국당 의원 : 아이들의 동심까지 상술에 이용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사업자의 자율에 맡기기보다는 입법적인 제재를 검토할 시점이 됐습니다.]
영국에서는 이미 2014년 일부 대형 마트들이 계산대 앞에서 과자류를 치웠고 미국과 유럽연합도 과자류 진열을 자제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이에 대한 규제가 전혀 없을 뿐 아니라 검토조차 하지 않는 상황입니다.
(SBS 비디오머그)
마트나 편의점의 계산대 바로 앞에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초콜릿과 과자들이 항상 진열돼 있습니다. 일종의 마케팅 전략인데 얄팍한 상술이 더해져서 부모들 불만이 큽니다.
한상우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한 대형마트 계산대입니다.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초콜릿과 사탕류 제품이 진열돼 있습니다.
그 앞에서 눈과 발을 떼지 못하는 어린이들, 부모가 등 떠밀어 겨우 움직입니다.
[김지인/서울 양천구 : 매번 (초콜릿을) 사죠. 매번 그런 식으로 사죠. 일부러 사러 가지 않아도 사게 되죠.]
이런 제품 대부분은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만화 주인공 장난감을 끼워팝니다.
제품 속에 어떤 주인공이 들어 있는지 알 수가 없다 보니 어린이들은 자기가 좋아하는 장난감이 나올 때까지 계속 이런 제품들을 사 모읍니다.
[요즘 컬렉션처럼 나와서, 얘 같은 경우는 아예 시리즈로 유치원 가방에 다 걸고 다녀서 친구들한테 막 자랑하고….]
어린이들의 눈길을 잡는 수준을 넘어 인기 캐릭터가 무작위로 나오도록 함으로써 제품을 더 많이 팔려는 상술입니다.
[성일종/자유한국당 의원 : 아이들의 동심까지 상술에 이용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사업자의 자율에 맡기기보다는 입법적인 제재를 검토할 시점이 됐습니다.]
영국에서는 이미 2014년 일부 대형 마트들이 계산대 앞에서 과자류를 치웠고 미국과 유럽연합도 과자류 진열을 자제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이에 대한 규제가 전혀 없을 뿐 아니라 검토조차 하지 않는 상황입니다.
(SBS 비디오머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