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인도 고교생들 '한국 촛불혁명' 교과서로 배운다

인도 고교생들 '한국 촛불혁명' 교과서로 배운다
▲ 개정된 인도 표준 교과서들에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을 이끈 '촛불혁명' 등 한국 관련 내용이 보강되어있다.
 
평화적인 집회로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을 이끈 '촛불혁명'이 인도 고교생 수백만 명이 공부하는 교과서에 수록됐습니다.

인도 국가교육연구훈련위원회에 따르면 연방 표준 교과서를 만드는 이 기구가 올해 새로 발행한 고등학교 2학년 세계사 교과서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과 문재인 대통령의 취임 등 한국의 최근 정치 상황을 소개하면서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한 시민들이 민주주의 제도와 법의 테두리 안에서 평화롭게 이끈 2016년 촛불 시위는 한국 민주주의의 성숙성을 보여준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책은 또 한국의 민주주의는 경제 발전에 빚지고 있지만 한국의 공화주의를 고양한 것은 시민의 높아진 정치의식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이 교과서는 이를 포함해 '근대화의 길'을 주제로 한 11과에서 조선 시대 말부터 시작한 한국의 정치·경제적 근대화 과정을 산업화와 민주화에 초점을 맞춰 6페이지에 걸쳐 자세히 서술했습니다.

지난해 문재인 대통령 선출은 1997년 김대중 대통령 당선, 2008년 이명박 대통령 취임에 이은 3번째 평화적 정권교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박근혜 전 대통령과 관련해서는 취임 초 아버지 박정희 전 대통령의 유산으로 높은 지지를 받았으나 친구를 비밀리에 국정에 관여하게 해 전국적인 시위에 직면해 탄핵당했다고 서술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