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아제르, 분쟁지역 인근 아르메니아 주둔지 공격

아제르바이잔이 7일(현지시간) 아르메니아와 영토 분쟁을 벌이는 지역 일대를 공격했다.

아제르바이잔군은 이날 분쟁지역 나고르노-카라바흐 주변의 아르메니아군 주둔지에 대규모 포격을 벌였다.

아제르바이잔 국방부는 성명을 내어 "적의 인력, 포대, 군 시설물을 대거 섬멸했다"고 발표했다.

아제르바이잔 국방부는 "전(全) 아제르군이 경계태세에 들어갔다"고 공개했다.

카라바흐 국방부는 아제르바이잔이 휴전을 위반하고 포탄과 수류탄으로 공격했다고 확인하고, 적의 활동을 저지하기 위해 반격했다고 밝혔다.

카라바흐 국방부에 따르면 이번 아제르바이잔군 공격으로 군인 3명이 부상했다.

앞서 이달 5일 양측의 충돌 중 아르메니아군의 공격으로 아제르바이잔 여성과 그의 2세 손녀가 숨졌다.

아제르바이잔 영토 안에 위치한 나고르노-카라바흐 지역은 국제법적으론 아제르바이잔 영토지만 아르메니아가 실효지배하고 있다.

1990년대 초반 아르메니아계 분리주의 세력이 아제르군과 전쟁을 벌여 나고르노-카라바흐 지역을 장악했다.

이 전쟁으로 3만명이 숨진 후 1994년 휴전이 체결됐지만, 이후에도 간간이 대규모 교전이 벌어졌다.

석유 부국인 아제르는 이 지역을 무력으로 수복하겠다는 의지를 보이지만, 러시아 동맹국인 아르메니아 역시 물러서지 않고 있다.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