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이 9m 미만이고 보도와 차도의 구분이 없는 보차혼용도로에서 한해 1천 건 가까운 교통사고가 발생해, 하루 2명꼴로 목숨을 잃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가 2013년부터 2015년까지 경찰청 교통사고 자료를 분석한 결과, 폭이 9m 미만 도로에서 보행 중 사망자는 한 해 평균 970명이 발생했고, 이 중 81.5%인 791명이 보차혼용도로에서 숨졌습니다.
보차혼용도로에서 하루에 2명이 교통사고로 사망한 셈입니다.
보차혼용도로는 중앙선만 있을 뿐 보도가 따로 없어 보행자는 길 양가로 통행하는 도로입니다.
보차혼용도로 사망자 가운데 60세 이상 고령자가 53.1%를 차지했습니다.
특히 고령 사망자의 5명 중 4명꼴인 81.2%는 70세 이상이었습니다.
이들은 보행속도가 느리거나 사고위험 대처능력이 떨어져 교통사고 취약계층에 해당합니다.
조준한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책임연구원은 "보차혼용도로는 보행자 안전을 위해 사람중심의 도로시설 개선, 보행자 통행우선권 확보, 제한속도 하향 등 관련 법적 근거를 수립하고 운영지침을 국제기준에 맞춰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