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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이면 인터넷이 TV 거의 따라잡을 것"

아직 사람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매체는 TV지만, 2년 뒤면 인터넷과 TV가 어깨를 나란히 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습니다.

특히 인터넷 가운데 모바일의 비중은 70%를 넘어, 데스크톱과의 차이를 더욱 벌릴 것으로 예상됐습니다.

퍼블리시스그룹의 매체 전문 대행사 제니스가 최근 발표한 미디어 소비 전망 연례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글로벌 TV 시청은 하루 평균 170분으로 인터넷 140분보다 30분 더 많았습니다.

하지만 TV와 인터넷의 차이는 좁혀져 오는 2019년에는 그 차이가 7분에 그칠 것이라고 제니스는 전망했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인터넷 사용 가운데 71%는 모바일의 몫으로 예상됩니다.

모바일 비중이 가장 높은 지역은 북미와 아시아·태평양으로 각각 76%와 75%로 예상됐습니다.

이용자가 데스크톱으로 인터넷에 접속하는 시간은 지난 2014년에 정점을 찍었으며 2015년에는 모바일에 추월당했습니다.

2019년 글로벌 미디어 소비에서 모바일 인터넷의 비중은 26%로 지난해의 19%보다 높아질 것으로 예상됐습니다.

사람들이 브라우저와 앱으로 모바일 인터넷에 접속해 보내는 시간은 하루 평균 122분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2010년에는 10분에 불과했습니다.

모바일 인터넷 소비는 2010∼2016년 연평균 44% 증가했습니다.

모바일 기기의 보급과 기술의 발전, 모바일에 적합한 콘텐츠의 증가 덕분입니다.

인터넷의 빠른 부상에도 전통적인 미디어는 여전히 내년에도 글로벌 미디어 소비의 69%를 차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전통 미디어는 TV와 신문, 잡지, 라디오, 영화관, 야외 광고 등을 일컫습니다.

전통적인 미디어 소비는 인터넷에 잠식당했지만, 접근이 쉬워진 덕분에 전체 소비가 늘었습니다.

개인이 평균 미디어 소비에 쓴 시간은 지난해 456분으로, 지난 2010년의 411분에서 늘었습니다.

하지만 모바일 기기가 보편화하는 가운데 모바일 인터넷 이용 증가세는 더뎌지고 있습니다.

모바일 인터넷 이용은 지난해 25% 늘었는데, 지난 2015년의 증가율 43%에서 낮아진 수칩니다.

올해는 17%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습니다.

제니스의 조너선 바나드는 "모바일 기술은 소비자의 미디어 행태를 10년도 안 되는 기간에 완전히 뒤바꿔 놓는다"면서 "변화 속도는 이제 느려지고 있는데, 적어도 새로운 파괴적 기술이 나올 때까지는 그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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