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만의 '평일 밸런타인데이'를 맞아 업계가 '특수'를 톡톡히 누리고 있습니다.
최근 초콜릿 매출이 주춤했지만 평일인 올해 밸런타인데이에는 연인뿐만 아니라 직장 동료나 친구들과도 초콜릿을 주고받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마트에 따르면 지난 2~11일 초콜릿 매출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43.4% 증가했습니다.
2015년 밸런타인데이는 토요일이었고, 지난해 2월 14일은 명절 연휴 직후 일요일이었습니다.
올해는 3년 만에 돌아온 평일 밸런타인데이여서 초콜릿 구매가 증가한 것으로 이마트는 분석했습니다.
밸런타인데이와 화이트데이가 있는 2~3월은 연중 초콜릿 매출 비중이 가장 높은 달입니다.
유통업계와 식품업계는 밸런타인데이와 화이트데이가 이어지는 2~3월의 초콜릿 판매 비중이 연간 매출의 30% 수준인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마트에서 2월 초콜릿 매출 비중은 2015년 17.6%, 지난해 14.3%를 기록했습니다.
2월 중에서도 초콜릿 판매가 집중되는 기간은 단연 밸런타인데이 직전과 당일입니다.
편의점 씨유(CU)에서는 지난해 2월 1~15일 중 13~15일 초콜릿 매출이 전체의 50%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업계는 프리미엄 초콜릿을 비롯해 '우정 초콜릿'으로 나눠 먹기에 부담이 없는 중저가 제품까지 다양한 상품을 내놓으며 밸런타인데이를 공략하고 있습니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