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보면 커피와 거품 색깔까지 딱 '흑맥주'처럼 생겼습니다. 신상품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나 유행에 민감한 분들은 아시겠지만, 올 여름부터 시작된 이 거품커피의 흥행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맥주라면 모를까, 커피에 거품이 어울릴까요? 그리고 왜 하필 거품일까요?
● '거품 마케팅'…시각과 촉각을 자극한다?
'거품 마케팅'의 맏형 격인 맥주회사를 찾아가 답을 찾아보기로 했습니다. 최근 코 밑에 맥주 수염 그려가면서 '거품'을 강조한 광고를 내보내고 있는 한 맥주업체를 찾아갔습니다. 그 회사 마케팅실 오성택 부실장은 "맥주를 맛있게 보이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이 거품을 강조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눈으로 봤을 때 맛있어 보이기 위해 거품이 중요하다는 겁니다. 깨끗한 거품이 있는 것과 거품이 없는 것을 눈으로 봤을 때 어느 것이 맛있어 보이는지 생각해보라고도 했습니다.
"맛을 느끼는 것이 여러 가지가 있는데, 촉감에서 느껴지는 맛도 있다고 봅니다. (거품은) 부드러운 촉감으로 시작을 해서 목 넘김까지 부드럽게 연결되는 그런 역할을 합니다"
물론 기능적으로는 거품이 맥주 속에 있는 탄산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맥주의 청량감을 오래 유지해줍니다. 맥주 입장에서 거품이 필요한 이유는 분명해 보입니다. 그런데, 커피에도 해당이 될까요?
● 커피에게 '거품'이란…
거품커피가 처음 등장한 건 2년쯤 됐습니다. 첫 거품 커피를 내놓았던 프랜차이즈 업체에 거품 커피 매출을 알아봤습니다. 2년 전에 비해 2~3배 매출이 늘었습니다.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지는 않지만, 올해 새로운 거품 커피를 몇 종류 더 내놨다니 반응이 나쁘지는 않은 모양입니다.
그렇다면 업체들은 이런 흥행에 있어 거품이 어떤 역할을 했다고 보고 있을까. 올해 신제품 3종류를 내놨다는 첫 번째 업체 담당자에게 물었습니다.
"부드러운 느낌이 제일 많이 들었어요. 약간 맥주 마실 때처럼 처음에 그런 느낌이 나고요. 커피향이 많이 나고요"
두 번째 업체 담당자의 대답 역시 '부드러움'이 포인트였습니다.
"실제로 커피 안에 질소가 들어갔기 때문에 일반 커피보다는 조금 더 부드럽게 드실 수 도 있고, 처음 먹었을 때 거품과 커피가 같이 들어가기 때문에 고객의 안에서 입에서 느껴졌을 때는 조금 더 부드럽게 느끼실 수 있을겁니다"
물론 거품이 맥주의 탄산을 오래 잡아주는 것처럼, 커피의 맛과 향을 조금 더 잡아주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이래저래 거품이 매출 증대의 효자 노릇을 했다는게 업체들의 분석인 셈입니다.
● '질소로 만드는 거품'
만드는 방식은 각 업체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공통적으로는 질소를 주입해서 만듭니다. 제조업체 담당자는 “콜드브루 원액과 물과 질소 가스가 들어갑니다”라고 간단하게 정리합니다. 커피 위에다가 거품을 얹는 것이 아니라 원액에 질소를 주입해 커피로 거품을 만들어내는 방식인 겁니다. 질소를 그렇게 마셔도 되냐는 우문(愚問)에 "저희가 먹는 휘핑 크림 자체도 질소가 들어가 있습니다"라는 대답이 돌아왔습니다. 한 커피프랜차이즈 업체는 '질소커피바'를 운영하고 있기도 합니다.
● 거품 커피는 모두 냉커피…가을?겨울에는?
원래 커피에는 거품이 있다는 분도 있습니다. 실제로 커피전문점에서 커피를 내릴 때 보면 거품 같은 갈색의 엷은 층이 있습니다.
그러나 인기가 계속 이어질지는 미지수입니다. 날은 선선해지고 있는데, 차가운 커피로 만든 거품 커피 제조법을 뜨거운 커피에 적용한 제품은 아직 없기 때문입니다. 업체마다 "개발은 하고 있다"고 하는데, 아직 제품이 출시되지 않았습니다.
아침 저녁으로 옷깃을 여미는 선선한 바람이 불어오면 따뜻한 커피 한 잔 생각이 더 간절해곤 합니다. 질소로 만든 따뜻한 커피 거품이 '카페라떼의 거품'처럼 쌀쌀한 계절에도 인기를 끌 수 있을지 지켜봐야겠습니다.
[2016.09.17 8뉴스 관련기사]
▶ 거품이 맛의 핵심…소비자 입맛 사로잡은 거품커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