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전문] 北 5차 핵실험에 대한 정부 성명

[전문] 北 5차 핵실험에 대한 정부 성명
○ 조태용 국가안보실 1차장

북한은 2016년 9월 9일 함경북도 풍계리 지역에서 5차 핵실험을 실시하였다.

국제사회가 이번 G20, 동아시아 정상회의를 통해 다시 한 번 분명한 경고를 보냈음에도 불구하고 북한이 유엔 안보리 결의를 노골적으로 위반하며 올해 들어서만 벌써 두 번째 핵실험 감행한 것은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중대한 도발로써, 정부는 이를 강력히 규탄한다.

북한 정권은 주민들의 열악한 인권과 민생 상황을 도외시한 채 오로지 핵과 미사일 고도화에만 몰두하면서 위험천만한 도발을 지속하고 있으나 이로 인해 얻을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점을 분명히 깨달아야 할 것이다.

북한이 무모한 도발을 하면 할수록 더욱더 강력한 국제사회 제재와 외교적 고립에 직면할 것이고, 경제 또한 파탄에 이르게 됨으로써 종국적으로 자멸의 길로 들어설 것이다.

정부는 북한이 핵무기 및 미사일 프로그램을 즉각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고 불가역적인 방법으로 폐기할 것을 다시 한 번 엄중하게 촉구하면서 국제사회와의 공조 하에 유엔 안보리 및 양자 차원에서 더욱 강력한 제재 조치를 강구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노력을 기울여 갈 것이다.

아울러 정부는 국민의 생명과 대한민국의 안전을 위협하는 북한의 어떠한 도발에 대해서도 만반의 대비 태세를 갖추고 한 치의 흔들림 없이 굳건히 대처해 나갈 것이다.

<끝>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