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중 제일 힘든 점은?) “팀플(팀 과제)이 제일 무서웠어요.”
(왜요?) “한국 대학 오자마자 팀플했어요. 첫 학기 첫 팀플 때 진짜 멍했어요. 한국 대학생들 말이 너무 빨라요. 그리고 이해도 잘 못하고 그냥 가만있어야 해요.”
중국인 유학생 A 씨는 한국 대학 생활을 꿈꿔왔습니다. 한국 드라마를 보며 설레고 동경하기도 했습니다. 한국으로 유학을 떠나게 되자 중국에 있는 본토 친구들이 자신을 부러워했습니다.
(왜요?) “한국 대학 오자마자 팀플했어요. 첫 학기 첫 팀플 때 진짜 멍했어요. 한국 대학생들 말이 너무 빨라요. 그리고 이해도 잘 못하고 그냥 가만있어야 해요.”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싶어도 한국말이 어눌한데다 실수를 할까 봐 가만있는 게 최선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다가오는 한국인 친구가 없었고, 외톨이가 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왜 중국인들끼리 어울리느냐고요? 중국어로 말하는 게 더 편하기 때문이죠. 한국어로 말하면 표현하고 싶은 의미가 좀 모자라요.”
외국인 유학생 10만 명 시대를 맞고 있습니다. 지난해 9만 명을 돌파하더니 올해 10만 4천 명을 기록했습니다. 4년제 대학 학생 수는 2년 연속 줄고 있지만, 외국인 유학생 수는 3년 연속 늘었습니다.
교육부는 외국인 유학생을 더 유치해 학령인구 감소를 해결하겠다며, 오는 2023년까지 20만 명을 유치하려는 계획을 내놓았습니다. 하지만 늘어나는 외국인 유학생의 현실을 들여다보면 풀어야 할 과제가 한둘이 아닙니다.
● 외국인 vs 한국인 “서로 불편”
지난 6월 연세대 언어연구교육원이 외국인 유학생 400명에게 한국 생활에서 가장 힘든 점이 무엇인지 설문조사했습니다.
언어 문제(33.7%)가 제일 컸습니다. 이어 경제적 문제(12%)와 음식 문제(10.4%), 주거 문제(9.1%), 문화 차이(8.5%) 등도 거론됐습니다.
수업에 대한 적절한 설명을 들을 수 없어서 수강 신청에 어려움을 겪는 건 예사입니다. 한국어 수업을 따라가지 못하는 건 물론이고, 팀 과제는 제일 피하고 싶은 순간입니다.
어려움은 학교 밖까지 이어집니다. 아르바이트할 때 고용주가 근로계약서를 안 써주는 일도 많고, 심지어 최저임금조차 못 받을 때도 있습니다. 설문에 응답한 외국인 유학생 중 26.1%가 편견이나 차별을 당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하지만 부쩍 늘어난 외국인 유학생들에 대한 한국 학생들의 불만도 만만치 않습니다. 기본적인 언어 소통조차 안 되는 외국인 유학생들과 팀 과제를 하다가 성적이 떨어지면 어디 하소연할 곳도 없기 때문입니다.
[ C대 재학 중인 한국 학생 ]
“중국인 유학생들이 많아 무조건 팀 과제를 같이 해야 해요. 그런데 한국어를 전혀 할 줄 모르니까 대부분 한국 학생들끼리 하게 되죠. 이제는 수강 신청할 때 외국인 유학생이 있는 수업은 피하려고 해요.”
“중국인 유학생들이 많아 무조건 팀 과제를 같이 해야 해요. 그런데 한국어를 전혀 할 줄 모르니까 대부분 한국 학생들끼리 하게 되죠. 이제는 수강 신청할 때 외국인 유학생이 있는 수업은 피하려고 해요.”
● 외국인 유학생 교육, 질적 성장하려면
정부는 외국인 유학생의 국내 대학 입학 조건으로 한국어능력시험(TOPIK) 3급 이상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대학별로 재학 중인 외국인 유학생들의 △중도이탈률 △불법체류율 △국적의 다양성 △언어능력 등을 평가해 우수한 대학에 인증을 주고 있습니다.
문제는 입학한 외국인 학생의 30%만 한국어능력시험 4급 이상 점수를 유지하면 정부 인증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죠. 나머지 70%는 한국어를 잘 못해도 입학할 수가 있습니다.
재정이 어려운 지방 대학일수록 인증 기준을 더 완화해달라며 아우성입니다. 그러나 한국어를 못하는 외국인 유학생들은 대학 재정이 도움될 순 있어도 한국 사회에서는 부적응자로 전락할 가능성이 큽니다.
몇몇 대학은 외국인 유학생의 적응을 돕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진행하고 있습니다. 수강 신청이나 학사 관리를 돕는 한국 학생들을 지정해주거나 자취방 구하기 등 생활 편의를 돕는 것이죠.
전문가들은 외국인 유학생 교육의 질적인 성장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 유현경 / 연세대 언어연구교육원장 ]
“문제점 위주의 대책 마련이 아닌, 현실적인 지원이 필요합니다. 거시적이고 장기적 차원의 정책이 마련돼야 합니다.”
“문제점 위주의 대책 마련이 아닌, 현실적인 지원이 필요합니다. 거시적이고 장기적 차원의 정책이 마련돼야 합니다.”
외국인 유학생 10만 명 시대. 양적인 성장보다는 어떻게 질적 성장을 할지 고민할 때입니다.
(기획·구성 : 임태우·김다혜 / 디자인 : 김은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