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는 올해 상반기 남성 육아휴직자는 모두 3천353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1.6%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전체 육아휴직자 4만 5천217명에서 남성이 차지하는 비율도 7.4%를 돌파해 지난해 상반기 5.1%보다 크게 높아졌습니다.
기업 규모별로 보면 종업원 수 100인 이상∼300인 미만 기업에서 61.5% 급증해 증가율이 가장 높았습니다.
지역별로는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에 70.1%가 집중됐고, 산업별로는 제조업과 출판·방송통신, 정보서비스업 종사자가 많았습니다.
남성 육아휴직자가 크게 늘어난데는 '아빠의 달' 제도 개선이 상당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됩니다.
'아빠의 달'은 같은 자녀에 대해 부모가 순차적으로 육아휴직을 사용할 경우 두 번째 사용자의 석 달 치 급여를 통상임금의 100%까지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지난해까지 지원 기간이 1개월이었으나, 올해 3개월로 늘렸습니다.
이 제도를 활용한 육아휴직자는 올해 상반기 2천46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4배로 급증했는데 이용자의 88.6%는 남성이었습니다.
육아휴직 대신 근무시간을 단축해 육아에 활용하는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제도 이용자도 1천456명에 달해 46.9% 급증했습니다.
이 제도를 이용하면 최대 1년간 근로시간을 주 15∼30시간으로 단축하고, 줄어든 임금의 일부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고용부 관계자는 "남성들의 육아 참여 확대를 위해 일·가정을 함께 챙길 수 있는 기업문화의 변화가 필요하다"며 "이를 촉진할 수 있도록 경제5단체와 공동으로 캠페인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