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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세먼지' 논란에도 고등어 소비 오히려 늘어

'미세먼지' 논란에도 고등어 소비 오히려 늘어
주방 미세먼지 논란으로 된서리를 맞는 듯했던 고등어의 소비가 오히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5월 23일 집에서 문과 창문을 닫고 고등어를 조리할 때 발생하는 미세먼지(PM2.5) 농도가 2,290㎍/㎥로 대기 미세먼지 농도 '주의보' 기준(90㎍/㎥)의 25배에 달한다는 환경부의 발표가 있은 뒤 고등어 소비가 급감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됐고, 어민들과 간고등어 제조업계는 거세게 반발했습니다.

그러나 실제 지난달 대형 마트 등에서 판매된 고등어 물량을 조사한 결과 오히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큰 폭으로 매출이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6일 신세계 이마트에 따르면 지난달 6일부터 7월 5일까지 전국 매장을 취합한 생고등어의 매출은 9억 7천400만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0.4% 증가했습니다.

같은 기간 고등어를 구매한 고객 수도 17만9천명으로 작년 같은 기간의 15만3천명에 비해 17%나 늘었습니다.

6월 이마트 매장 기준 생고등어 판매 가격은 2천980원(350g 내외)으로 작년 6월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이마트의 고등어 매출은 정확한 비교를 위해 지난해 고등어 금어기(5월4일~6월5일)를 제외한 시기를 기준으로 삼았습니다.

롯데마트 역시 지난달 국산 고등어 매출이 전년 동월 대비 21.9% 늘어난 것으로 집계돼 '미세먼지' 논란이 매출에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유통업계는 고등어 어획량 증가에 따라 대대적인 할인 행사에 나설 수 있었던 것이 고등어 매출 증가에 도움이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롯데마트의 경우 해양수산부, 수협중앙회 등과 함께 오는 13일까지 전국 120개 매장에서 30% 할인된 가격에 고등어를 판매합니다.

이상훈 이마트 수산물 바이어는 "올해 부산 공동어시장 경매 물량 기준으로 가정에서 선호하는 중형 크기 고등어 물량이 2배 이상 늘어나 유통업체가 가격 할인 행사를 할 수 있는 여지가 생겼다"며 "미세먼지 논란이 있지만, 현재 고등어 매출에는 전혀 영향을 끼치지 않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주방 내 미세먼지 발생을 우려하는 소비자들은 전자레인지에 데워 먹을 수 있는 간편식 고등어를 선택했습니다.

이마트가 올해 출시한 '간편 고등어'의 6월 매출은 전월보다 20% 증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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