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면세점 매출에서 중소·중견기업 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이 10%대 초반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관세청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면세점 전체 매출 9조 1천984억 원 중 중소·중견기업 제품 매출은 1조 1천802억 원으로 12.8%를 차지했습니다.
올해 들어서는 5월까지 전체 매출 4조 7천571억 원 가운데 13.3%로 소폭 상승했습니다.
지난해 면세점 특허 심사에서 중소기업 전용매장 설치 등을 공약으로 내건 신규 면세점들이 개장하면서 중소·중견기업 제품 판매가 다소 늘어난 것으로 분석됩니다.
또한, 이들이 해외 명품 브랜드 유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점도 기존 면세점에 비해 상대적으로 중소기업 제품 비중이 높은 원인 중 하나입니다.
이런 가운데 관세청은 그동안 시내 면세점에 설치가 의무화된 '국산품 전용매장'을 '중소·중견기업제품 전용매장'으로 대체할 예정입니다.
추진 중인 안에 따르면 대기업 면세점은 매장 면적의 20%, 중소·중견기업 면세점은 10% 이상을 중소·중견기업제품 매장으로 운영해야 합니다.
관세청 관계자는 "중소중견기업 매장 의무화는 중소기업 제품이 더 많이 판매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것"이라며 "최소한의 면적 규정을 둠으로써 전용매장을 유지하고 꾸준히 상생노력이 이뤄지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