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김범주의 친절한 경제] "우리 회사는 안 그래"…직원-임원 '동상이몽'

<앵커>

친절한 경제입니다. 대한상공회의소가 거의 1년에 걸쳐서 우리나라의 회사 100곳에서 조직문화를 조사를 했거든요. 그런데 이 결과가 재미있습니다. 임원들은 우리 회사 문화 괜찮다고 대답을 했는데, 직원들은 생각이 달랐나 봅니다.

<기자>

이게 100곳에서 4만 명한테 1년 가까이 조사한 거기 때문에, 길게 많이 했기 때문에 상당히 정확성은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회사 리더십이 제대로 있는지, 윗사람한테 할 말도 하고 좀 창의적으로 일 할 수 있는 그런 문화가 있는 건지 이런 걸 물어봤는데 말씀하신 대로 결과가 굉장히 재미있어요.

먼저, 회사에 리더십이 있냐 물었더니 임원들은 100점 만점에 76점, 자기들한테 평가 한 거잖아요. "나는 리더십 있지." 이렇게 대답을 했는데 직원들은 "뭔 소리 하세요?" 이러면서 53점을 줬고요.

조직문화가 창의적이냐, 임원들은 73점, "나 직원들 얘기 잘 듣는다."고 대답을 했는데, 직원들은 42점밖에 안 줬습니다. 굉장히 차이가 많이 나죠.

총점을 봐도 임원들은 71점, 직원들은 53점인데, 임원들 점수는 국제적으로는 사상 최고 수준이고요, 직원들 점수는 사상 최저 수준입니다.

이번 조사에서 100개 회사 중에 77%가 세계적인 회사하고 비교해볼 때, 회사의 건강도 조직문화가 평가 평균 이하다. 이런 분석이 나왔습니다.

<앵커>

그 구체적은 항목을 좀 보니까 직장인들이 제일 힘들어하는 문화가 야근 중에서도 의미 없는 야근이었다는데 보통 얼마나 하고 있는 건가요?

<기자>

조사를 해봤더니 야근 안 한다는 사람은 10%밖에 안 되고 평균적으로 일주일에 절반, 2.3일을 야근을 했습니다.

사흘 넘게 야근하는 경우도 40%가 넘었는데, 필요해서 하는 게 아니라 지사가 명확하지가 않고 퇴근한다는 말이 잘 안 나와서 그렇다. 불통문화 때문이라는 이런 결과가 나왔어요.

만족도 100점 만점에 단 31점, 최악의 문화가 이 쓸데없는 습관적 야근으로 꼽혔고, 그다음이 비효율적 회의, 과도한 보고 이런 게 한 40점. 일방적인 업무지시도 만만치 않습니다.

그래서 대한상의 분석은 결과적으로는 비합리적인 업무 지시, 그다음에 리더십 부족 이런 문제를 해결해야지 우리 기업들의 문화가 살아나서, 체계적인 경쟁에서 좀 앞서 나갈 수 있지 않게느냐는 지적입니다.

경영자분들 중에 "우리 회사는 안 그런데." 하시는 분들도 계실 수 있을 것 같은데, 혹시 직원들한테 일 끝났으면 빨리 집에 가라."라 든가 우리 직원들한테 "이거 얘기가 조금 틀린 것 같습니다." 그런 얘기를 마지막으로 들어본 게 언젠가, 이 보고서 좀 가져다가 쭉 읽어보면서 되짚어 보시는 건 어떨까 싶습니다.

<앵커>

보고서 어디 가면 구할 수 있나요? (아직 홈페이지엔 안 올라왔는데 대한상공회의소 홈페이지에 곧 올라옵니다.) 알아야 찾아보실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올해도 역시 이거 왜 이렇게 계산이 안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세금 밀리고 안 낸 사람들 계속 쫓아다니면서 걷고 있는데 매년 고액 체납자 숫자는 더 늘어나고 있다면서요?

<기자>

잡아서 걷는 거보다 안 내고 버티는 사람들이 점점 더 많아져서 그렇습니다. 세금 걷는 현장 그림 보면서 아예 설명을 드릴께요.

어제(15일) 단속반이 서울 강남에 살면서도 세금 안 내는 집을 싹 돌았는데, 저런 게 집 안에 다 있는데 세금을, 저 집은 부동산 회사 하다가 세금 21억 밀린 사람인데, 대형 빌라에 외제 차에 저렇게 부인 명의로 건물도 있는데 세금을 안 내요. 뭐라고 하는지 얘기를 들어 보시죠.

[21억 원 세금 체납자 : 나가라고. 나는 세금 낼 만큼 내고 산 사람이야. 당신들 세금 얼마 내고 살아? 줄 돈도 없어.]

집안 뒤져서 딴 집 가도 저렇게 패물도 나오고 뭐가 나오고 해도 대답들은 "다 돈 없다." 거기서 더 나가서 아예 엉뚱한 대답을 합니다.

[체납자 : 이렇게 아파서 숨을 못 쉰다고 지금. 대상포진이 얼마나 아픈지 알아? 나 죽으면 당신이 책임져.]

전국에 이렇게 1억 원 이상 지방세 안 낸 경우가 2만 명이 넘는데, 매년 명단공개를 하는데 조사를 해보면 명단 공개한다고 세금 내는 경우가 한 건도 없다. 이렇게 결과가 나옵니다.

그래서 더 강하게, 출국금지도 하고 소송 해서 압박을 강하게 해서 다 뺏어내야지 세금 꼬박꼬박 내는 사람들이 공정하다고 생각을 하겠죠.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