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北 KN-08 위협적…사드, 미사일 대처에 결정적"

<앵커>

미 당국자들이 북한의 이동식 미사일 위협을 일제히 강조하고 나섰습니다. 미 고위 당국자는 사드 요격 미사일이 북한 미사일에 대처할 결정적인 능력이라고 말했습니다.

워싱턴 이성철 특파원입니다.

<기자>

펜타곤 브리핑에 나선 미 북미항공우주사령관은 북한이 핵탄두를 소형화해 KN-08 이동식 미사일에 장착할 능력이 있다며 곧 시험에 나설 것이라는 분석을 내놨습니다.

[윌리엄 고트니/미 북미항공우주사령관 : 그들이 KN-08 미사일에 핵무기를 장착해 미 본토로 발사할 능력이 있다는 것이 우리의 평가입니다.]

북한 분석 사이트인 38 노스는 KN-08 미사일이 3단 추진체로 구성됐다는 보고서를 냈습니다.

미 국방부와 미사일 방어국의 고위 당국자들도 일제히 북한의 KN-08 이동식 미사일을 위협으로 꼽으며 미사일 방어망을 강조하고 나섰습니다.

특히 미 국무부의 군축·검증 담당 차관보는 공식 협의는 아직 없다면서도 사드, 고고도 요격 미사일의 한반도 배치 가능성을 거론했습니다.

[프랭크 로즈/미 국무부 군축·검증 차관보 : 앞으로 그 방향으로 나아갈 것입니다. 사드는 북한의 노동과 장거리 스커드 미사일 위협에 대처하는데 결정적 능력이 될 것입니다.]

일본과 한국 순방길에 오른 카터 미 국방장관은 한·미·일 미사일 방어 협력을 당부할 것으로 앝려졌습니다.

미국 내 주요 언론이 MD의 신뢰성에 문제를 제기하고, 핵협상 타결로 미-이란 간 긴장 완화 조짐을 보이면서 미 당국자들이 북한의 미사일 위협에 대비한 MD 구축을 강조하는 모양새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