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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교육 '결과보다 과정'…논술·관찰평가 강화

수학교육 '결과보다 과정'…논술·관찰평가 강화
앞으로 초·중·고등학교 수학 수업에서 문제풀이 방식이 지양되고 과정중심의 평가가 확대됩니다.

교육부는 올해부터 2019년까지 5년간 수학교육의 중장기 비전과 추진과제를 담은 제2차 수학교육 종합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종합계획에 따르면 결과보다 과정 중심의 평가를 강화하고 학생의 체험과 탐구 위주의 수업이 이뤄집니다.

교육부 관계자는 "서술·논술형 평가, 관찰평가, 자기평가 등 대안평가 방안을 마련하고 현장에서 활용성을 검증한 뒤 보급해 나갈 예정"이라며 "궁극적으로 학생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수학 수업을 유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특히 관찰평가는 교사가 중간·기말고사가 아니라 평소 수업에서 학생들의 학습과정, 성취도 등을 평가하는 방식입니다.

이에 따라 일선 학교는 수학적 추론, 의사소통 등 학습과정을 평가요소에 많이 반영할 전망입니다.

현재 많은 학교가 실시하는 서술·논술형 평가도 비중이 더 커지게 됩니다.

교육부는 또 수업에서 불필요한 계산에서 벗어나도록 계산기, 소프트웨어(SW) 등 공학적 도구를 활용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수학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공유하는 성공 경험 우수사례 공모전을 열 계획입니다.

학생이 수학을 포기하지 않도록 학습량과 난이도가 적정수준으로 제한됩니다.

교육부는 올해 9월 예정된 교육과정 개정 고시에서 학생들이 학습할 수학의 최소한의 성취기준을 제시하고 교육과정을 벗어나 과도하게 어려운 내용을 평가하지 않도록 할 계획입니다.

고등학교 선택과목의 경우 수학의 실용성을 익힐 수 있는 실용수학, 경제수학, 수학과제탐구가 신설됩니다.

수학교육의 인프라를 넓히는 다양한 방안도 제시됐습니다.

교육부는 학교에서 수학교육 및 인재양성에 힘쓴 교사들을 발굴해 수학교육상을 수여하고 수학교육에 대한 범국민적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지역별 수학문화관을 건립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모든 시·도가 지역별 특성에 맞는 수학축제를 개최하도록 지원하고 연중 하루를 '수학의 날'로 지정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이번 종합계획은 지난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 추진된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이 종료됨에 따라 수립됐습니다.

교육부 관계자는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은 학교 수학교육의 내실화와 수학 대중화에 기여했지만 입시 위주의 학업으로 학생들의 흥미와 자신감이 크지 않았다"며 "이번 종합계획은 학생이 즐겁게 수학을 배우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췄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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