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백악관 "오바마 러시아 승전 기념행사 참석 않을 것"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러시아가 오는 5월 모스크바에서 개최할 제2차 세계대전 승전 70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하지 않을 것이라고 백악관이 밝혔습니다.

타스 통신에 따르면 백악관의 벤 로즈 국가안보회의, NSC 부보좌관은 기자회견에서 미국 지도자의 기념행사 참석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국가 정상급에서 참석할 것으로 기대하지 않는다"면서 "오바마 대통령은 모스크바에 갈 계획이 없다"고 답했습니다.

미국 정부 관계자가 오바마의 모스크바 승전 기념행사 불참을 공식적으로 확인한 것은 처음입니다.

로즈 부보좌관은 그러면서도 "미국은 나치 독일 분쇄에서 러시아가 한 역할에 큰 존경심을 갖고 있다"면서 "우크라이나 사태로 말미암은 이견이 공통의 역사의 중요한 의미를 약화시키진 않는다"고 강조했습니다.

러시아는 매년 5월 9일 나치 독일을 무찌르고 제2차 세계대전에서 승리한 날을 기념하고 있으며 10년 단위로 주요 연도 기념식에는 여러 외국 정상들이 초청됩니다.

2005년 60주년 기념식에는 조지 W 부시 미국 대통령과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 고이즈미 준이치로 일본 총리 등 53개국 정상들이 참석했습니다.

러시아는 지난해 중반 세계 주요국 지도자들에게 승전 70주년 기념행사 참석을 요청하는 초청장을 보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