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대형마트, 올해 변덕스런 날씨에 '울상'

대형마트, 올해 변덕스런 날씨에 '울상'
불황으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대형마트 영업이 부진한 가운데, 날씨까지 영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마트는 올들어 지난 22일까지 주요 카테고리별 매출을 분석한 결과, 날씨의 영향을 상대적으로 많이 받는 대형가전과 패션 카테고리 매출이 작년대비 큰 폭으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고 오늘(24일) 밝혔습니다.

냉장고, 에어컨, 제습기 등이 포함된 대형 생활 가전 카테고리 매출은 작년동기보다 12.0% 줄었습니다.

올 여름(7월과 8월) 전국 평균 기온이 각각 25.1도와 23.8도로 작년보다 1.2도, 3.5도 낮았던 데다가, 마른 장마까지 이어지면서 에어컨은 물론 제습기 매출이 부진했습니다.

커피와 음료 카테고리 역시 과즙 음료 매출도 15.8% 감소하는 등 전체 매출이 9.3%나 줄어들면서 시원한 여름의 피해를 봤습니다.

패션 카테고리 매출은 시원한 여름에 이어 '따뜻한 겨울'까지 악재로 작용했습니다.

10월 들어 평균 기온이 작년보다 0.6도 가량 떨어지면서 겨울 의류 매출이 일시적으로 호조를 보였지만, 내년 2월까지 평년보다 따뜻한 겨울이 될 것이라는 예보까지 나와 비상이 걸렸습니다.

남성복, 캐주얼, 유아동 등 모든 패션 부문 매출은 10% 가량 줄었습니다.

이처럼 날씨가 매출에 악영향을 미친 가운데, 그나마 신개념 건강식품이 좋은 반응을 얻으면서 매출에 효자 노릇을 했습니다.

올해 이마트 건강식품 카테고리 매출 증가율은 11.9%로 전체 상품 카테고리 중 가장 높다.

객단가 또한 12.8% 늘었습니다.

또 일본 원전사고 이후 방사성 물질 오염에 대한 불안감으로 부진했던 수산물 매출이 올들어 7.8%나 성장한 것도 대형마트에는 도움이 됐습니다.

(SBS 뉴미디어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