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오메가-3, 금연에 도움" 연구결과

"오메가-3, 금연에 도움" 연구결과
생선 기름에 많이 들어 있는 불포화지방인 오메가-3 지방산이 담배를 끊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이스라엘 하이파 대학의 셴카르 박사는 오메가-3 지방산이 니코틴 욕구를 크게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예루살렘 포스트와 영국의 데일리 메일 인터넷판이 보도했습니다.

담배를 평균 11년 피운 흡연자 48명을 대상으로 2개월에 걸쳐 진행한 실험 결과 이 같은 사실이 확인됐다고 셴카르 박사는 밝혔습니다.

이들은 흡연기간이 평균 11년, 하루 흡연량은 평균 14개비, 흡연 시작 연령은 18세 이전이고 니코틴 의존성은 모두 보통 정도였습니다.

이들은 무작위로 두 그룹으로 나누어져 각각 오메가-3 지방산 캡슐과 가짜 캡슐을 하루 5캡슐씩 한달 동안 복용했습니다.

실험이 진행되는 동안에는 마음대로 담배를 피우도록 하고 하루 흡연량을 확인했습니다.

연구팀은 실험 시작 때와 오메가-3 캡슐을 복용한 30일 후 그리고 캡슐 복용을 끊은지 다시 30일이 경과한 후 모두 3차례에 걸쳐 담배를 2시간 동안 피우지 못하게 한 뒤 담배를 피우는 영상을 보여주면서 니코틴 욕구를 자극했습니다.

그리고 여러 가지 기준으로 이들의 흡연 욕구와 흡연 기대감의 강도 그리고 다시 담배를 피웠을 때의 만족감 등을 측정했습니다.

그 결과 오메가-3 캡슐을 복용한 그룹은 30일 후 하루 흡연량이 평균 2개비 줄고 니코틴 욕구가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메가-3 캡슐 복용을 끊은지 30일이 경과했을 때에는 니코틴 욕구가 약간 높아지긴 했으나 실험 전보다는 여전히 크게 줄어든 상태에 머물렀습니다.

한편 가짜 캡슐을 먹은 대조군은 실험 전과 후 니코틴 욕구의 강도와 하루 흡연량에 변화가 없었습니다.

이 결과는 오메가-3 지방산이 담배를 끊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준 것이라고 셴카르 박사는 지적했습니다.

실험 참가자들이 복용한 오메가-3 캡슐은 950mg짜리로 오메가-3 지방산의 2대 성분인 에이코사펜타엔산(EPA)이 504mg, 도코사헥사엔산(DHA)이 378mg 각각 함유된 것입니다.

흡연은 오메가-3 지방산을 포함해 뇌에 없어서는 안 되는 필수지방산을 감소시킵니다.

뇌에 오메가-3 지방산이 부족하면 신경세포의 구조가 손상되고 특히 쾌감과 만족감을 담당하는 뇌부위의 신경전달 기능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흡연자는 니코틴 욕구를 감당하기가 더욱 어려워진다고 셴카르 박사는 설명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기름 많은 생선(연어, 고등어, 정어리, 송어), 견과류, 씨앗, 해바라기유, 올리브유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 연구결과는 영국정신약리학회 학술지 '정신약리학 저널'(Journal of Psychopharmacology) 최신호에 실렸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