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인도 화성탐사선 '망갈리안', 화성 궤도 진입 성공

인도가 처음으로 만든 화성탐사선 '망갈리안'이 화성 궤도 진입에 성공했다고 인도우주개발기구가 오늘 오전 공식 발표했습니다.

이로써 인도는 미국, 유럽연합, 러시아에 이어 네 번째로 화성에 우주선을 보내는 데 성공했습니다.

아시아 국가로서는 첫 번째입니다.

일본과 중국은 1999년과 2011년 화성 탐사선을 발사했으나 화성 궤도 진입에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인도는 또 화성 탐사선 발사 첫 시도에 궤도진입을 성공한 첫 번째 나라라는 기록도 세웠습니다.

무게 1.35t으로 소형차 크기의 무인 우주선인 망갈리안은 지난해 11월 5일 인도 우주센터에서 인도가 개발한 극위성발사체 로켓에 실려 발사됐습니다.

발사체에서 분리된 뒤 지구 궤도를 선회하던 망갈리안은 6번에 걸쳐 엔진을 가동해 속도를 올린 뒤 12월 1일 지구궤도를 벗어나 화성으로 향했습니다.

6억 8천만㎞를 비행해 화성에 근접한 망갈리안은 오늘 오전 24분간 엔진을 가동해 화성 궤도에 진입했습니다.

망갈리안은 앞으로 6∼10개월간 화성 표면에서 500㎞ 정도 떨어진 궤도를 돌며 화성 표면을 촬영하고 대기성분 정보 등을 수집해 지구로 보내게 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