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광역버스의 서서 타기가 금지된 지 1주일이 넘었지만, 출퇴근길 혼란은 여전합니다. 보완대책들이 나오고는 있는데, 땜질식 처방에 그치고있습니다.
보도에 유병수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과 경기 안산을 오가는 광역 버스, 이미 자리는 꽉 찼고, 버스 기사는 더이상 손님을 태울 수가 없습니다.
[자리가 없다고요. 자리가 없다고요.]
갈길 바쁜 시민들은 교통카드부터 내밀고 버스로 들이닥칩니다.
[아이, 자리가 없다니까 왜 타요!]
지난 16일 이후 수도권 광역 버스의 입석 운행이 중단된 이후 출퇴근 시간에 흔히 볼 수 있는 모습입니다.
국토부는 전세 버스를 대거 증편하고, 추가 대책도 연이어 내놨지만, 혼란은 계속됐습니다.
[버스 운전사 : 30분 기다렸다는 손님도 있고, 40분 기다렸다는 손님도 있고. 못 태우니까, 아무래도 우리도 마음이 안 좋죠.]
대책 수립에 필요한 기본적인 수요조사조차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탓입니다.
버스 업체는 업체대로, 불만이 커지고 있습니다.
입석금지로 버스 수입이 20% 가까이 준 데다, 전세 버스 비용 부담까지 떠안기 때문입니다.
[버스업체 직원 : 가뜩이나 입석해도 적자인데 타격이 엄청 크죠, 수입이 많이 줄어드니까. 이런 식으로 가면 못 버티지.]
지금이라도 시간대별, 노선별로 정밀한 승객 수요 조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장택영/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수석연구원 : 교통카드로 목적지와 출발지의 위치를 정확하게 알 수 있기 때문에 어느 정류장에서 얼마만큼 수요가 발생하는지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대책 없는 입석금지가 정부 정책에 대한 불신을 키우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