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오늘의 주요뉴스

1. 정부가 앞으로 20년간 에너지 정책의 근간이 될 국가 에너지 기본계획을 확정했습니다. 오는 2035년까지 원자력 발전소를 최대 7기 정도 더 짓는 게 핵심입니다. 시민단체와 원전 예정부지 주민들의 반대가 거세서 추진 과정에서 진통이 예상됩니다.

2. 일본 정부가 독도가 일본 영토라는 주장을 중·고등학교 교과서 제작 지침에 반영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우리 정부는 제국주의적인 영토 야욕을 상기시키는 행동이라고 항의했습니다. 앞서 박근혜 대통령은 일본 지도자들이 자신들의 과거를 반성한 고노 담화와 무라야마 담화를 승계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3. 철도노조 지도부 13명이 경찰에 자진 출석했습니다. 앞서 경찰은 노조 지도부를 강제 연행하겠다고 나서서 경찰과 노조원간의 대치가 온종일 계속됐습니다.

4. 원격의료 정책에 반대하면서 오는 3월 집단 휴진을 예고한 의사협회가 대화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습니다. 정부는 의료계의 제안을 검토하겠지만 집단 휴진에는 엄정 대처한다는 방침입니다.

5.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가 신년 기자회견을 갖고 정치 정상화와 국민통합을 강조했습니다. 또 지방정부의 부채해결을 위해서 지방정부 파산제 도입을 검토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기초선거 정당공천제의 존폐 문제와 관련해서는 폐지 대신에 개방형 국민경선을 제안했습니다.

6. KTX 승차권을 싸게 팔겠다고 인터넷에 글을 올린 뒤에 돈만 받아챙긴 20대가 경찰에 붙잡혔습니다. 열차 출발 일시와 좌석 번호가 적힌 가짜 승차권을 만들어서 피해자들을 속였습니다.

7. 최근 출시된 자동차들이 최첨단 옵션전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VDC, ECS, TPMS, 자동차 계기판이나 주변 버튼에 적혀 있는 각종 옵션의 약자입니다. 정말 필요한 옵션인지, 또 실제로 많이 쓰이는 지 취재했습니다.

8. 미국이 북한의 급변사태에 대한 공동 대응책 마련을 중국에 제안했던 사실이 게이츠 전 국방장관 회고록에서 드러났습니다. 회고록에는 이 밖에 북한의 연평도 포격 도발 당시의 상황과 한국의 전임 대통령들에 대한 인물평도 포함됐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