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러시아,WTO 가입…무한 경제전쟁 속으로

<앵커>

러시아가 세계무역기구 WTO에 가입했습니다. 러시아가 이 큰 경제 판에 들어오면 우리에게도 기회가 열리는 것입니다.

이강 기자입니다.



<기자>

18년에 걸친 협상 끝에 러시아가 세계무역기구, WTO의 154번째 회원국으로 가입했습니다.

현지 시간으로 16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제8차 WTO 각료회의에서 회원국 대표들은 러시아가 WTO에 가입하는 것을 승인했습니다.

G20 회원국 가운데 유일하게 WTO에 참여하지 않았던 러시아는 중국이 가입한 지 10년 만에 WTO의 회원국이 됐습니다.

[아나톨리 추바이스/러시아 대표단 : 러시아는 대표적인 관료제 국가였지만, WTO 가입으로 자유경쟁 체제에 돌입할 것입니다.]

러시아가 공식 회원국이 되면서 WTO는 전 세계 무역의 97%를 관장하게 됐습니다.

유럽연합은 이번 러시아의 WTO 가입으로 매년 40억 유로에 달하는 수출 증대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역시 러시아에 대한 수출이 크게 늘어 현재 11위인 수출 순위가 5위권 내로 급부상하고 2015년 수출액이 200억 달러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한편 러시아 의회는 내년 6월까지 WTO 가입을 비준해야 하며 비준이 난 뒤 30일 후에 정식 회원국이 되는 절차를 남겨놨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