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김치, AI 예방 효과 확인…신종플루엔 어떨까?

<8뉴스>

<앵커>

이런 가운데 김치가 조류 인플루엔자, AI에 예방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처음으로 확인됐습니다. 신종플루에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돼 추가 연구가 이뤄질 계획입니다.

권태훈 기자입니다.

<기자>

한국식품연구원 김영진 박사팀은 오늘(18일) "김치가 AI바이러스를 억제하는데 뚜렷한 효과가 있다는 것을 지난 3년간 동물 실험을 통해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연구팀은 실험닭 115마리를 두 부류로 나눠 한쪽에는 일반사료를, 다른쪽에는 고·저농도 김치 추출물을 나눠 먹였습니다.

그리고  AI 바이러스를 투입한 결과 일반 사료 닭에서는 6마리가 바이러스에 감였됐으나 김치 추출물을 먹은 닭은 저농도로 섭취한 2마리를 제외하고 나머지 90마리에서는 바이러스가 검출되지 않았습니다.

쥐실험에서도 김치 추출물을 먹지 않은 쥐는 10마리 중 2마리가 AI 바이러스 투입후 8주만에 죽은 반면, 김치 추출물을 먹은 32마리는 모두 생존했습니다.

연구팀은 김치 추출물은 배추와 고춧가루, 마늘 등을 버무려 '잘  익었다'고 할 정도로 발효시킨 일반 김치에서 얻었다고 밝혔습니다.

연구팀은 또 신종플루 바이러스에도 잘 익은 김치가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김영진/한국식품연구원 박사 : 김치의 AI 억제 효능을 생각해본다면 신종플루에 대해서도 아마 효과가 있을 것 같다는 기대는 하고 있습니다.]

연구팀은 김치의 어떤 성분이 면역력을 높이는 지, 또 신종플루에도 효과가 있는지를 곧 추가 연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