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지난달 추락한 KF-16 전투기의 사고 원인과 똑같은 정비 불량이 다른 KF-16 전투기에서 또 발견됐습니다. 한 대가 아닌 여러 대의 전투기가 추락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었다는 얘기입니다. KF-16 전투기 60여 대, 공군이 결국 비행중지 조치를 내렸습니다.
이강 기자입니다.
<기자>
공군은 지난 5일 지난달 추락한 KF-16 전투기의 사고 원인을 발표하면서 "문제가 있는 핵심 엔진 부품을 바꾸지 않고 바꿨다고 허위로 기록한 사실이 드러났다"고 밝혔습니다.
같은 사례가 또 적발됐습니다.
추락 사고 이후 공군이 임의로 KF-16 엔진터빈 다섯 개를 골라 조사한 결과, 한 개에서 역시 날개 지지대를 교체하지 않고 바꾼 것 처럼 허위로 서류를 꾸민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점검이 끝날 때까지는 엔진을 사용할 수 없도록 해, 공군이 보유한 KF-16 130여 대 가운데 절반 가까운 60여 대가 비행이 중단됐습니다.
지난 95년부터 지금까지 국내에서 일어난 전투기 추락사고는 모두 35건, 이 가운데 정비 불량으로 규정된 것은 지난달 KF-16 사고 단 한 건 뿐입니다.
하지만 이번 일로 이런 기록 자체가 의심을 받을 수 밖에 없게 됐습니다.
공군은 조만간 국방부와 감사원의 감사가 끝나는 대로 전투기 정비체계를 대대적으로 개선할 방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