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美.日 첫 정상회담

◎앵커:미국과 일본의 정상이 취임 이후 처음으로 만났습니다. 미국의 부시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북한의 김정일 국방위원장에 대해 불신을 나타냈다고 합니다. 오늘의 지구촌 소식, 박수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캠프 데이비드별장에서 처음 만난 미.일정상은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해 한국정부와의 협조가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부시 대통령은 그러나 북한의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주민들을 배고프게 만들고 있기 때문에 신뢰할수 없다고 평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두나라 정상은 환경과 미사일방어 문제에 대해서는 얼버무렸습니다.

<부시(美대통령) "환경문제와 야구 얘기를 했습니다. 또 보다 평화로운 세계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기로 했습니다.">

부시 대통령은 야구공을 주고 받으며 우의를 과시한 뒤 고이즈미 총리를 ´용기있는 지도자´로 치켜세우기도 했습니다.

--------------

나사, 즉 미국 항공우주국이 우주 탄생의 신비를 풀기 위해 오늘(1일) 무인 탐사선을 쏘아 올렸습니다. 이 우주선은 빅뱅, 즉 우주대폭발의 흔적인 극초단파를 추적해 우주의 초기 모습과 은하계 형태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

중국 공산당이 오늘로 창당 80주년을 맞았습니다.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기념식에서 공산당을 상징하듯 붉은 넥타이를 맨 장쩌민 주석은 중국을 현대적인 강국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SBS 박수언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