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원숭이 복제 성공

◎앵커: 다음 소식입니다. 미국 과학자들이 원숭이를 복제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인간과 가까운 영장류 복제의 성공은 인간복제의 시도라는 점에서 또 한 차 례 윤리적 논쟁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홍지영 기자입니다.

○기자: 생후 4개월된 복제원숭이 테트라의 모습입니다. 우리 안에서 활기차게 노는 모습은 여느 원숭이와 전혀 다를 것이 없습니다. 오리건 영장류 센터 가 테트라를 복제한 방법은 배아분리 기술입니 다.

즉 수정란이 성장단계에서 8개의 세포로 성 장하면 4개의 배아로 나눈 뒤 이를 암컷 원숭 이에게 착상시키는 방법입니다. 이 기법은 자연 상태에서 쌍둥이가 태어나는 것과 비슷한 방법 으로 체세포의 핵을 난자와 결합시켜 복제양 돌리를 만들어 낸 방법과는 다른 것입니다.

원 숭이 복제실험 성공은 원숭이가 생물학적으로 인간과 가장 비슷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큽니다.

<세튼 박사(오리건 보건과학대학): 실험용 쥐는 인간과 매우 다릅니다. 원숭이 실험을 통해 그 차이를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유전적으로 똑같은 원숭이를 만들어 내는 기술을 인간의 질병치료법 개발에 응용할 경우 AIDS나 암 같은 불치병도 21세기 초에는 정복 할 수 있을 것으로 연구진들은 기대하고 있습 니다.

SBS 홍지영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