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관세 전쟁 격화 속 중국 공장들에서 촬영된 고가 소비재 상품의 원가 폭로 영상이 미국 온라인에서 폭발적인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영상은 중국에서 생산돼 전 세계로 유통되는 글로벌 브랜드의 가격 구조에 대한 문제 제기를 넘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 정책을 비판하기 위해 중국 측이 의도한 여론전이라는 관측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최근 중국계 동영상 공유플랫폼인 틱톡(TikTok)과 미국 소셜미디어 엑스(X·옛 트위터)에는 에르메스 명품 가방, 나이키 운동화, 운동복 브랜드 룰루레몬 레깅스 등 유명 브랜드 제품들의 제조 원가를 공개하는 영상들이 확산 중입니다.
이들 영상은 별다른 진위 확인 없이 급속도로 퍼지고 있으며, 일부 영상은 수백만 건 이상 조회수를 기록하며 파급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난 13일 엑스에서는 초고가 명품으로 꼽히는 에르메스 버킨백의 원가가 1천395달러(약 200만 원)인데, 실제 판매가는 3만 8천 달러(약 5천400만 원)에 달한다는 내용의 영상이 공개됐고 이 영상은 780만 건의 조회수를 달성했습니다.
영상 속 중국 공장 관계자는 유창한 영어로 가방 제작에 필요한 가죽과 각종 부자재 등의 원가를 각각 상세히 설명하면서, 버킨백 가격의 90%는 '에르메스 로고 값'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또 다른 틱톡 인플루언서는 "미국에서 100달러 이상에 판매되는 룰루레몬 요가 레깅스가 중국 공장에서 사실 5∼6달러에 만들어진다"면서 "자재와 장인 정신은 기본적으로 동일하다"고 폭로했습니다.
이에 룰루레몬 측은 "중국 본토에서 생산되는 완제품은 3%에 불과하다"면서 "정품 레깅스는 룰루레몬 매장과 공식 웹사이트 등에서만 구매할 수 있다"고 해명에 나서기도 했습니다.
주로 중국 공장에서 촬영된 이 영상들은 세계 두 번째 경제 대국인 중국에서 소비재 대부분이 어떻게 생산되는지를 폭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은 보도했습니다.
또한 단순한 폭로에 그치는 것이 아닌 직접 구매를 유도하는 마케팅 수단으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많은 계정이 웹사이트 주소와 연락처를 함께 공개하며 "직접 우리에게 연락해서 믿지 못할 가격에 이 제품들을 구매하라"고 홍보했습니다.
이는 중국의 브랜드 OEM(위탁생산) 업체들이 틱톡을 새로운 유통 경로로 개척하려는 전략일 뿐만 아니라, 트럼프 대통령이 불 지핀 관세 전쟁을 비판하는 여론을 미국 내부에서 자극하려는 의도도 있을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옵니다.
최근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에 대해 145%에 달하는 고율 관세를 추가 부과하면서 무역 긴장을 고조시킨 가운데 해당 영상들이 일제히 등장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중국 외교부 대변인이나 주미 중국대사관들도 미국의 관세 정책을 비판하는 내용의 게시물을 엑스에 잇달아 올리면서 중국 민관이 합동으로 여론전을 벌이고 있다는 의구심을 떨치기 어렵게 만들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단기간 내 중국발 콘텐츠가 인기를 얻은 것은 미국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고관세 정책으로 인한 가격 상승 우려가 커지고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비록 중국 공장에서 직접 제품을 구매한다고 해서 모든 관세를 피할 수 있는지는 명확하지 않지만, 현행 관세 정책에 대한 각국 반발과 같은 반응을 미국 내 소비자들도 보이는 것이라고 블룸버그는 짚었습니다.
또, 이러한 게시물이 넘쳐나는 현상은 중국 크리에이터들이 틱톡을 통해 쉽게 미국인들의 일상에 다가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방증도 되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 바이트댄스가 소유한 틱톡의 미국 사업을 안보 우려로 미국 기업들에 넘겨주는 '틱톡 인수안' 논의와 맞물려 더욱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한편, 중국 내부에서는 반미 감정 고조와 더불어 '애국 소비' 현상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중국 젊은이들이 애플의 아이폰보다 우수하다며 샤오미, 화웨이, 비보 등 중국산 휴대전화를 구입하겠다고 얘기하는 영상 등이 중국 온라인에서는 지지받고 있습니다.
(사진=틱톡 캡처,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