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기업 회생 절차를 밟고 있는 홈플러스를 둘러싼 잡음이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오늘(12일)은 홈플러스 관련 증권 상품에 투자했던 사람들이 돈을 돌려달라며 시위에 나섰는데, 이걸 판매한 증권사와 홈플러스는 서로에게 책임을 미루고만 있습니다.
노동규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반환하라! 반환하라! 반환하라!]
금융감독원 앞에 홈플러스 관련 유동화 상품에 투자한 사람들이 모였습니다.
향후 법원 결정에 따라 투자금을 다 못 건질 수도 있어 거리로 나선 겁니다.
[홈플러스 관련 유동화 증권 투자자 : 이 돈을 반드시 돌려줘야 한다는 것이 우리 피해자들의 입장이고요.]
홈플러스가 신용카드로 물품을 구입하면 카드회사가 채권을 갖게 되는데, 이들은 이 채권을 기초자산으로 발행한 단기 채권에 투자했습니다.
A3에 그쳤던 홈플러스의 신용등급 때문에 연 6% 수준의 고이율을 보장했고, 최소 투자금액이 1억 원에 달하기도 했습니다.
수억 원씩 투자한 이들은 '위험한 줄 몰랐다' '증권사가 안전하다고 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유동화 단기사채 투자자 가족 : 증권사 직원이 보내온 문자 메시지에는 이렇게 씌어 있었습니다. '채권의 경우 상황이 더 좋습니다'.]
[유동화 단기사채 투자자 : 홈플러스가 3개월 안에 망하겠느냐, 홈플러스는 안전하다 이런 얘기 듣고 한 거죠.]
약 3천500억 원 규모의 이런 유동화 증권은 금융채권으로 분류돼 회생 절차에서 상거래채권보다 변제 순위가 밀립니다.
결국 홈플러스가 물품을 구입하는데 자금을 댄 셈이니, 유동화 증권이 상거래채권으로 인정돼야 한다는 게 개인투자자들의 주장이지만, 법원이 받아들일지는 미지수입니다.
[김필규/자본시장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유동화 증권 등) 신용 위험이 큰 상품들은 전문투자자의 영역이거든요. 이게 이제 상품이 재가공된 경우라고 볼 수 있고, 좀 복잡한 법률적인 판단을 받아야 하는 이슈가 있다고 봅니다.]
홈플러스는 유동화증권 상환은 향후 절차에 따라 하겠지만, 판매 책임은 상품을 만들고 판 신영증권 등에 있다는 입장입니다.
신영증권 등은 신용 강등 가능성을 알리지 않은 홈플러스를 고발하는 방안도 배제하지 않고 있습니다.
(영상편집 : 김준희, 디자인 : 강윤정, VJ : 김 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