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중국 왕이, 미국 향해 "제멋대로 행동하지 말라"

중국 왕이, 미국 향해 "제멋대로 행동하지 말라"
▲ 왕이 중국공산당 중앙외사판공실 주임 겸 외교부장

중국 외교 사령탑인 왕이 중국공산당 중앙외사판공실 주임(외교부장 겸임)이 미국을 향해 "제멋대로 행동하지 말라"고 경고했습니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왕 주임은 어제(11일) 라파엘 그로시 IAEA 사무총장과 만난 자리에서 미국발 관세전쟁에 대해 "최근 미국이 곳곳에서 관세라는 위협을 휘두르며 자국의 이익을 각국 공동을 이익보다 앞세우고 다자무역 체제와 기존 질서를 공공연하게 무시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국제사회는 이를 그대로 내버려 둘 수 없다. 미국은 제멋대로 행동해서는 안 되며 역사의 수레바퀴는 후퇴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왕 주임은 이어 "중국은 정정당당한 대국이자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구성원으로, 강력한 권력(미국)을 저지하는 것은 우리의 정당한 권익을 지키기 위한 것일 뿐만 아니라 국제사회의 공동이익을 수호하고 인류가 약육강식의 밀림으로 돌아가는 것을 막기 위한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왕 주임은 또한 IAEA가 이란 핵 문제, 미국·영국·호주 핵잠수함 협력,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등 문제를 적절히 처리하는 데 있어 객관성과 중립성, 전문성을 계속 유지하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중국이 유엔과 그 기구들의 지위와 역할을 확고히 지지해 불안정한 세계에 안정을 위한 힘이 되고 있다고 화답했습니다.

(사진=중국 외교부 제공,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많이 본 뉴스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