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3일 부산 강서구 공영버스차고지에서 부산소방재난본부 주관으로 실시된 전기버스 화재 대응 훈련
자동차·배터리 업계는 정부가 발표한 전기차 안전 종합대책과 관련해 일제히 "적극 협력하겠다"는 입장을 보였습니다.
현대차·기아는 참고자료를 통해 "정부의 전기차 안전 종합대책에 적극 협력하겠다"며 "안전한 전기차 운행 환경 조성을 위해 고객 안심 서비스를 첨단화하고 연구개발을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현대차·기아는 전기차 안심 점검 서비스를 강화하는 것은 물론, 배터리 진단 고객 알림 서비스 연장과 정밀 진단 기능 업데이트 확대 등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지난달부터 시행 중인 전기차 안심 점검 서비스는 무상보증 기간과 관계없이 매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배터리 시스템 안전구조 강화, 차세대 배터리 시스템 개발, 전기차 소방 기술 연구 지원 등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현대차·기아는 2006년 하이브리드 시스템 개발을 시작으로 배터리관리시스템(BMS) 제어 기술을 발전시켜 왔고, 멀티 급속충전 시스템 등 첨단기술도 일찍 적용했다고 설명했습니다.
KG모빌리티(KGM)도 정부 대책에 적극 부응하고 전기차 안전성 강화에 최우선 대응하겠다고 했습니다.
KGM은 전기차 화재 예방책의 일환으로 정부가 보급 확대를 추진 중인 스마트 충전기에 대응할 수 있는 차량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호환성 테스트에 착수했다고 전했습니다.
수업차 업계는 공식 입장을 내놓지는 않았지만, 정부 방침에 따라 배터리 안전성을 고도화하는 노력을 지속하겠다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한 수입차 업계 관계자는 "지난달 인천 전기차 화재 후 정부가 배터리 제조사 공개, 전기차 점검 등 필요한 조치를 촉구해 수입차 업계도 이에 맞게 준비해 왔다"면서 "각 정부 부처, 기관과 소통하며 대응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국내 배터리 제조업계도 정부의 후속 조치 상황을 주시하며 안전성 강화 정책에 동참하겠다는 의지를 보였습니다.
배터리 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배터리 안전성 인증제를 앞당긴다 해도 기존 배터리 제조업체들은 이미 높은 수준의 인증을 받아온 만큼 큰 무리는 없을 것"이라며 "BMS 개선 작업도 원래 계획대로 차질 없이 해나갈 예정"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앞서 정부는 배터리 인증제 조기 도입, 배터리 주요 정보 공개 의무화, BMS 기능 고도화 등을 골자로 한 전기차 안전 종합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사진=부산소방재난본부 제공,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