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내버스 운행중단 비상수송대책 브리핑 하는 김일환 서산시 건설도시국장
충남 서산에서 처음으로 시내버스 운행이 전면 중단된 가운데 서산시는 그 원인을 업체의 방만한 경영으로 지목했습니다.
김일환 시 건설도시국장은 언론 브리핑을 통해 서령버스 측은 보조금을 부족하게 지원한 탓이라며 책임을 시에 돌리고 있지만, 시는 지난해 100억 원이 넘는 보조금을 지원했다며, 이번 사태의 원인은 서령버스의 방만한 경영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김 국장은 이 같은 판단의 근거로 올해 진행한 '시내버스 운행 노선 효율화 방안 연구용역' 결과를 들었습니다.
용역에서는 서산 시내버스 노선 수는 인접 시·군보다 많지만, 면적과 인구당 운행 차량은 적어, 효율성이 낮고 서비스 수준은 열악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표이사 인건비는 연간 1억 4천600만 원으로 충남 평균인 8천900만 원을 훨씬 웃돌고, 관리직 인건비도 인접 시·군보다 50% 높았습니다.
외주 정비비 1.63배, 타이어비 1.8배 등 불필요하게 지출되는 경비도 문제로 지적됐습니다.
현재 부채는 130억 원가량인데, 계속 늘어나는 추세로 추정됐습니다.
김 국장은 "시민의 발을 볼모로 근본적인 자구노력 없이 보조금 탓만 하는 것은 시를 사금고 정도로밖에 생각하지 않는 처사라며 벼랑 끝 전술에 절대 굴복하지 않고 단호하게 대처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서산시는 부시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구성하고, 전세버스 7대와 택시 50대를 읍·면 지역에 투입했습니다.
유관기관·군부대와 인접 시·군 등에도 차량 동원 협조를 구하고, 기업체와 교육청에는 출·퇴근 및 등·하교 시간 조정과 조기 방학 등을 추진해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서령버스에 대해서는 조만간 운행개시명령을 내릴 방침이며, 서령버스가 3차례 계속 명령을 따르지 않으면 운수사업면허 취소도 검토할 방침입니다.
앞서 시는 서령버스가 지난달 일부 노선 운행을 중단하자 운행개시명령을 내렸고, 불응하자 과징금 1천300만 원을 부과했습니다.
서산시는 장기적으로는 대산 권역과 해미·고북 권역에 공공형 버스를 시범 운행하고, 이후 운산 권역과 인지·부석 권역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하는 방안도 추진할 예정입니다.
서령버스는 경영상 어려움을 들어 오늘(14일) 첫차부터 전체 시내버스 52대 가운데 전기·수소버스 13대만 운행하고 나머지는 운행을 중단했습니다.
현재 서령버스는 충남 버스운송사업조합 회비 2천400만 원과 직원 퇴직금 8천400만 원 등 1억여 원을 지급하지 않아 지난 8일부터 운송 수입금을 압류당한 상황입니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