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여러 사람과 함께 쓰는 공유 전기 자전거를 타다가 브레이크가 말을 듣지 않아서, 차와 부딪혔다는 제보가 왔습니다.
업체 측은 자체 진단 결과 자전거에는 문제가 없었다고 주장하는데, 제보 내용 배성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지난달 12일 밤, 집에 가기 위해 공유 전기 자전거를 빌린 고등학생 A 군.
대여한 지 30초도 안 돼 자전거는 도로를 달리던 택시와 충돌했습니다.
빌리자마자 내리막길로 들어섰는데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았다고 A 군은 말합니다.
[A 군 : 브레이크를 살면서 제일 힘껏 잡았던 것 같아요. 진짜 어떻게든 잡으려고 했는데 계속 속도가 붙는 거 보고 '아, 이거 정상이 아니다'.]
본인과 택시 탑승자 치료비 등으로 수백만 원이 나왔지만 공유 자전거 업체의 보상을 받지 못했습니다.
A 군은 브레이크 고장을 이유로 보상을 요구했지만, 업체 측은 자전거에는 문제가 없었다고 자체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사고 자전거에 대한 업체 측의 기술 결함 소견서에는 "이전 대여 기록에서 정상 대여가 확인된다"라고 돼 있습니다.
A 군이 사용하기 50분 전쯤 해당 자전거를 약 5분간 이용한 사람이 있었고 고장 신고 없이 반납이 이뤄졌다는 겁니다.
그러면서 업체 측은 브레이크 동작 등의 이상 유무는 평균 8~9일에 한 번 점검하고, 정밀 점검은 석 달에 한 번 한다고 밝혔습니다.
전문가들은 공유 전기 자전거나 킥보드의 경우 야외에서 다양한 상황에 노출돼 있고 사용이 끝날 때마다 점검이 이뤄지는 게 아닌 만큼 자체 진단만으로 모든 고장을 판단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말합니다.
[김정화/경기대학교 스마트시티공학부 교수 : 점검과 안전 확보에 대한 것들을 오롯이 맡겨두기보다는 공공 체계 내에서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되어야….]
업체마다 제각각인 진단방식도 문제로 지적됩니다.
공인된 표준 규정이나 검증 기관 등이 없기 때문입니다.
공유 이동 수단이 계속 늘어나는 만큼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통일된 기준이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합니다.
(영상취재 : 김남성·윤 형, 영상편집 : 전민규, VJ : 이준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