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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ck] 상자 하나에 26만 원…망한 은행 굿즈는 왜 비싸게 팔릴까

SVB 굿즈
자금난으로 파산한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 로고가 찍힌 상품이 온라인상에서 뜻밖의 인기몰이 중입니다.

현지 시간으로 지난 15일 월스트리트저널(WSJ)은 SVB가 취업박람회, 회사 행사 등에서 무료로 나눠준 양말, 모자, 텀블러 등이 인터넷에서 판매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일부 판매자들은 한 물품당 수백 달러의 가격을 제시하며 "SVB의 역사를 소유하세요"라는 문구와 함께 홍보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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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된 물품 중 텀블러는 40달러(한화로 약 5만 원), 여러 종류의 치즈를 담아두는 보드는 50달러(한화 약 6만 원) 등에 판매되고 있었습니다.

이 외에도 SVB 로고가 박힌 노트북 가방, 앞치마 그리고 골판지 상자는 201달러(한화 약 26만 원)까지 책정됐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이어 유명 기업이 무너졌을 때 해당 기업의 물건을 소장하려는 수집가들이 등장하는 '금융 재난 스웨그(financial-disaster swag)' 현상을 언급했습니다.

그러면서 일부 디자이너들은 대기업의 파산을 조롱하려고 일부러 비공식 티셔츠와 모자 등 의류를 만들어 '금융 재난 스웨그' 흐름에 동참한다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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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온라인 마켓에는 'SVB 위험 관리 부서', 'SVB 뱅크런' 등 다양한 패러디 상품까지 새롭게 등장해 판매되기도 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기념품 수집가들은 지난해 11월 파산한 글로벌 가상자산 거래소 FTX 관련 상품에도 열을 올렸던 바 있습니다.

한편, SVB는 스타트업에 대출해주고 이들 기업의 예금을 유치하는 방식으로 성장하는 벤처캐피탈(VC) 전문은행입니다. 1983년 설립돼 미국 캘리포니아주·매사추세츠주 등에 총 17개 지점을 보유하고 있었지만 지난해 3월부터 급격한 금리 인상으로 기업들의 인출이 늘어나면서 결국 파산했습니다.

(사진=eBay 캡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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