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새 아파트 입주를 앞둔 사람들이 가입한 한 인터넷 카페가 알고 보니 입주 용품 등을 파는 업체가 개설한 영업용이었던 걸로 드러났습니다. 예비 입주자들은 이런 사실도 모르고 특가 판매 상술에 동원되거나 개인 정보까지 도용당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박재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경기 파주의 신축 아파트 입주를 앞둔 우 모 씨.
다른 예비 입주자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공동구매도 알아볼 겸 지난해 10월 만들어진 아파트 예비 입주자 인터넷 카페에 가입했습니다.
[A 씨/예비 입주자 : 제가 만들까 했었어요. 좀 기다려보자, 누군가 만들겠지 하고 기다렸는데 조금 있다가 만들어지더라고요.]
회원 수는 금방 400명을 넘겼고, 단체 채팅방까지 만들어졌습니다.
하지만 점점 이상한 점이 발견되기 시작했습니다.
[A 씨/예비 입주자 : 관리를 안 하다가 공동구매 글을 올리니까 갑자기 블라인드 처리를 하고 그 사람 강퇴를 시키고.]
카페는 또 입주민들에게 특가라며 공기 청정 서비스를 안내했는데, 서비스 업체와 직접 통할 때보다 10% 비싼 가격이었습니다.
[A 씨/예비 입주자 : 제가 알아봤던 똑같은 브랜드의 업체였는데 세대당 한 4만 원씩도 차이 나더라고요. 입주 박람회로 해서 특가라고 올려놓은 가격이.]
한 달이 지나서야 입주 관련 전문 업체가 만든 상업용 카페라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카페 가입용 개인정보가 도용된 정황도 나왔습니다.
실체를 알게 된 입주자들이 새로운 카페를 만들자, 업체 측이 기존에 확보하고 있던 입주민 이름과 동·호수가 적힌 계약금 영수증을 이용해 입주민인 척 새 카페에 잠입했다가 적발된 것입니다.
[B 씨/예비 입주자 : 정확합니다. 저희 신랑 글씨체예요. 어떻게 악용할지 모르는 문제다 보니까 좀 당황했어요. 많이.]
해당 업체 측은 "영업을 위해 누구나 카페를 만들어 운영을 할 수 있으며 입주자 개개인의 동의서를 받고 만드는 건 아니"라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영상편집 : 최혜란, VJ : 김종갑·이준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