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탈선 사고 전날인 그제(5일)는 작업하던 코레일 직원이 열차에 치여 숨진 사고가 있었지요. 철로를 바꿔주는 선로 전환기가 작동하지 않았던 건데, 저희가 취재해보니 당일 사고 몇 시간 전에도 전환기에 이상이 있다는 경고 신호가 떴던 걸로 확인됐습니다.
조윤하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코레일 직원 33살 장 모 씨가 경기도 의왕시 오봉역에서 화물열차에 치여 숨진 건 그제(5일) 저녁 8시 40분쯤.
각기 다른 선로에 있는 열차들을 한데 모아서 연결하는 작업 중이었습니다.
한쪽 열차가 후진을 시작하면 선로전환기로 철로를 틀어서 다른 열차가 대기 중인 곳으로 보내는 겁니다.
그런데 이 전환기가 작업 중간에 갑자기 작동을 멈췄고, 열차는 옆 선로에 서 있던 장 씨에게 돌진했습니다.
이 역에는 위험을 알리는 조명도, 경보기도 없었고 선로 옆으로 피할 공간조차도 없었습니다.
[경기소방본부 직원 : 열차가 오는지 모르고 있다가 깔리시면서 그렇게 된 것 같아요.]
더구나 선로전환기는 이미 사고 직전부터 장애가 있었던 걸로 확인됐습니다.
주로 사람이 스위치를 눌러서 선로를 바꾸는 방식인데, 직원들은 사고 몇 시간 전에 다른 화물열차 작업 때도 이상이 있다는 경고가 떴다고 밝혔습니다.
점검을 하고 다시 작업에 들어갔는데, 해가 진 뒤에 똑같은 문제가 벌어지면서 사망사고로 이어진 겁니다.
코레일 직원들은 사고가 난 오봉역이 장비와 시설이 낡고 안전시설이 부족해서 사고 위험성이 높다고 말합니다.
[코레일 직원 : 진짜 열악하고 정말 어디서 사람이 죽어도 알 수도 없는 그런 곳이에요. 철도 화물기지 중에서 가장 열악한 곳이 몇 군데가 있는데 전국적으로 가장 열악한 데는 오봉이예요.]
국토부 원희룡 장관이 지난주 목요일 철도 안전을 챙기겠다며 대책회의를 열었지만, 사흘 새 사망과 탈선 사고가 이어지면서 빛이 바랬습니다.
(영상취재 : 임동국, 영상편집 : 위원양, CG : 서승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