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30일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 및 SNS에는 '용산 이마트에 상어 포토존이 열렸다'는 목격 사진이 올라왔습니다.
공개된 사진에는 거대한 몸집을 가진 죽은 상어 한 마리가 얼음 위에 올려져 있었습니다.
당시 해당 마트를 이용한 A 씨는 "(상어 사체에서) 피가 계속 흘러서 그런지 받침 같은 것도 있었다"고 전했습니다.
문제의 상어는 판매용이 아닌 포토존을 위한 것이었는데, 죽은 상어 옆에는 '이마트 용산점만의 이벤트(포토존)'이라는 안내판이 세워져 있었습니다.
안내판에는 '비치된 인형 모자를 착용한다', '촬영한 사진을 인스타그램에 올린다' 등 사진 촬영을 위한 문구가 적혀 있었고, 그 옆에는 머리에 쓸 수 있는 상어 모양 인형탈도 놓여 있었습니다.
또 영유아에게 인기가 많은 캐릭터인 핑크퐁의 '아기상어' 이미지도 첨부돼 있었습니다.
사진을 접한 누리꾼들은 "핑크퐁 캐릭터와 함께 상어 사체를 전시해두면 마트를 찾은 어린이들이 충격받을 것 같다", "먹을 용도가 아닌데도 굳이 전시하는 이유가 뭐냐", "식용 목적이 아닌 오로지 전시와 홍보를 위해 죽은 상어를 활용했다는 점이 문제" 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반대로 "어차피 상어도 생선인데 문제없다", "참치 해체쇼도 하지 않느냐" 등의 반응도 있었습니다.
한편, 이마트 용산점은 '죽은 상어 포토존' 논란이 커지자 곧바로 해당 이벤트를 홍보하는 SNS 게시물을 삭제하고, 상어 사체 또한 당일 오후 철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마트 관계자는 "전시 및 매장 운영에 있어 고객들의 정서를 헤아리지 못한 점에 사죄드린다"며 "고객 의견을 경청하여 고객 입장에서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겠다"고 입장을 밝혔습니다.
(사진=온라인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