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역사상 최고 흥행작으로 떠오른 '오징어 게임'에 전 세계가 열광하는 가운데, 중국에서도 그 인기가 뜨겁습니다.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微博)에서는 26일 한때 '오징어 게임'이 인기 검색어 9위에 올랐고, '#오징어 게임#' 해시태그 누적 조회수는 이미 11억 건이 넘어섰습니다.
또한 평점 사이트인 더우반(豆瓣)에서 실시간 영화 · 드라마 인기 순위 1위를 차지했습니다.
하지만 '오징어 게임'을 향한 중국의 폭발적 인기가 마냥 반가운 일만은 아닙니다.
중국은 넷플릭스가 정식으로 서비스 되지 않는 지역이기 때문입니다.
웨이보에 떠돌고 있는 '오징어 게임' 캡쳐본을 잘 살펴보면 우회 접속 프로그램인 VPN을 활용해 접근한 뒤 중국어 번역본을 달아 영상이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즉, 중국어 자막이 입혀진 '오징어 게임' 영상은 모두 불법 동영상이라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오징어 게임'이 아무리 중국에서 인기를 끈다 한들, 국내 제작사나 유통사인 넷플릭스에 경제적 수익은 돌아가지 않는 상황입니다.
중국은 전 세계에서 넷플릭스가 서비스되지 않는 몇 안 되는 국가 중 하나입니다.
특히 '한한령'(限韓令·한류 제한령) 이후 한국 영화와 드라마의 정식 유통이 금지됐으나, 불법 사이트를 통해 최신 작품들 대부분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중국의 막무가내식 불법 복제 · 유통을 막기 위해 한국저작권보호원과 콘텐츠 제작사들이 대응에 나서고 있지만 중국의 물량 공세를 버텨내기에는 버거운 상황입니다.
'뉴스 픽'입니다.
(사진=웨이보 캡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