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활동인구의 10명 중 1명은 '투잡족'으로, 대부분이 본업 소득이 200만 원 초반인 생계형이었습니다.
신한은행이 전국의 경제생활자 1만 명을 대상으로 조사해 발간한 '2020 보통사람 금융생활 보고서'에 나온 내용입니다.
먼저, 2017∼2019년 집을 구매한 비율은 11%였습니다.
평균 구매가격과 가격 상승률을 보면 서울이 4억7천82만 원, 21%였습니다.
구매가격과 상승률 모두 가장 높았습니다.
수도권과 5대 광역시를 제외한 기타 지방은 평균 구매가격이 2억6천572만 원으로 가장 낮았고, 가격 상승률은 7%로 서울의 3분의 1 수준이었습니다.
아파트 가격 상승분을 구매가격별로 보면 7억 원 이상 아파트는 상승분이 1억6천629만 원, 5억∼6억 원은 1억224만 원이었습니다.
고가 아파트일수록 많이 올랐다는 얘기입니다.
특히 7억 원 이상 아파트와 5억~6억 원 아파트의 가격 상승분은 대출원금의 각각 84%, 56%로 나타났습니다.
대출의 절반 이상이 가격 상승분으로 만회되고 있는 셈입니다.
반면 1억 원을 넘지 않는 아파트의 가격 상승분은 670만 원으로 대출원금의 9%에 그쳤습니다.
투잡 이유는 생계형이 65.7%로 가장 많았습니다.
이어 여가형(11.8%)과 자기계발형(11.7%), 취미형(10.8%) 순이었습니다.
생계형 투잡족이 하는 부업은 배송기사, 재택부업, 사무보조였고, 여가형은 파트타임 강사, 재택부업, 크리에이터·블로거로 차이를 보였습니다.
투잡족의 본업 수입은 월평균 228만 원, 부업 수업은 월평균 54만 원이었습니다.
두 가지 일을 해도 본업이 하나인 원잡족(323만 원) 소득보다 95만 원 적습니다.
경제활동자의 24.5%가 투잡계획이 있다고 응답해 향후 투잡족이 늘어날 가능성이 있었습니다.
3인 이상 가구의 이용률이 48.8%로 가장 높았습니다.
2인 가구는 35.8%, 1인 가구는 23.6%로, 가구원 수가 적을수록 이용률은 낮았습니다.
하지만 향후에 이용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1인 가구가 20.5%로 가장 높았습니다.
정기배송 서비스 이용률은 평균 25.4%였습니다.
20∼30대 29.9%, 40대 24.1%, 50∼60대 21.7%로 연령대가 낮을수록 이용률이 높았습니다.
20∼30대는 화장품·세면용품(18.4%), 커피·주류(20.1%)를, 40대 이상은 식료품(39.9%), 생필품(29.2%) 등을 정기배송으로 이용하고 싶은 의향이 높았습니다.
(사진=신한은행 제공,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