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는 우리측이 지난 26일 공동조사를 29일부터 시작하자고 북측에 제안했으나, 북측이 30일부터 공동조사를 하자고 역제안해와 이를 수용했다고 28일 밝혔습니다.
이로써 남쪽 열차가 10년 만에 북측 철도 구간을 달릴 수 있게 됐습니다.
앞서 남측 도라산역과 북측 판문역 간에 화물열차가 10·4 정상회담 직후인 2007년 12월 11일부터 2008년 11월 28일까지 주 5회 간격으로 운행된 적이 있습니다.
특히 동해선 금강산∼두만강 구간은 분단 이후 처음으로 남쪽의 철도차량이 운행하게 됩니다.
2007년 12월에도 공동조사가 진행됐지만, 당시엔 경의선 개성∼신의주 구간에 국한됐습니다.
30일 서울역을 출발한 열차는 도라산역에 도착해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등의 환송을 받은 뒤 북으로 향합니다.
남측 열차가 북측 지역인 판문역까지 올라가면 그다음부터는 북측 기관차가 넘겨받아 끄는 방식으로 공동조사가 진행됩니다.
남측의 조사 참여 인원은 기관사 2명을 포함해 총 28명으로 북한도 우리와 비슷한 인원으로 조사단을 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남북 공동연구조사단은 경의선 구간(개성∼신의주)과 동해선 구간(원산∼두만강)을 차례로 조사하는 순서를 밟습니다.
경의선 북쪽 구간 조사를 마친 열차는 신의주에서 다시 평양으로 내려온 다음 곧바로 원산으로 이동해 동해선의 레일과 침목 등을 점검하게 됩니다.
모두 합쳐 1천200㎞에 가까운 두 구간을 모두 조사하는 데는 총 18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며 조사가 순조롭게 진행될 경우 남북 정상이 '9월 평양공동선언'에서 합의한 대로 연내 착공식 개최도 물리적으로 가능합니다.
통일부 당국자는 "연내 착공식은 남북 간에 합의된 부분이고 합의가 이행될 수 있도록 준비해 나가고 있다"며 "공동조사가 끝나면 착공식을 하는 순서"라고 말했습니다.
남북은 당초 6월 철도협력 분과회담에서 7월 24일부터 경의선부터 현지 공동조사를 진행하기로 했는데, 계획보다 넉 달 이상 지연된 셈입니다.
남북은 8월 말에 공동조사를 진행하려다가 막판에 미국의 영향력 아래 있는 유엔사가 MDL 통과를 승인하지 않아 무산됐지만, 한미 워킹그룹에서 제재 문제에 대한 이견을 해소하면서 우여곡절 끝에 조사를 할 수 있게 됐습니다.
남쪽 열차가 군사분계선(MDL)을 통과하기 위해선 48시간 전에 유엔군사령부에 통보해야 하지만 정부는 시한을 넘겨도 가능하게끔 유엔사 측과 협의 중이어서 이번에는 문제가 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