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뉴스

"유방암 생존자, 늦은 저녁 피해야 재발 차단에 도움"


구글 선호 소스에 SBS뉴스 추가
대표 이미지 영역 - SBS 뉴스

유방암 생존자는 늦은 저녁이나 밤 간식을 피하는 게 재발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미국 샌디에이고 캘리포니아 대학 암센터의 캐서린 매리낙 박사는 유방암 생존자는 저녁 식사와 다음날 아침 식사 사이의 간격을 길게 잡는 것이 재발 예방에 상당히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영국의 텔레그래프 인터넷판과 메디컬 뉴스 투데이가 보도했습니다.

여성 건전식사-생활습관연구(1995~2007)에 참가한 초기 유방암 환자 2천413명(평균연령 52.4세)의 식사-생활습관을 조사하고 평균 7.3년을 지켜본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저녁 식사와 다음 날 아침 식사 사이의 간격이 최소한 13시간 이상인 여성은 유방암 재발률이 36%, 사망위험이 21% 각각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매리낙 박사는 밝혔습니다.

조사대상자들의 야간 공복 시간은 평균 12.5시간이었습니다.

즉, 저녁은 되도록 일찍 먹고 아침은 늦게 먹는 것이 유방암 재발을 막는 데 상당히 도움이 된다는 의미입니다.

이와 함께 야간 공복 시간이 2시간 늘어날 때마다 약 3개월 간의 장기적인 혈당을 나타내는 당화혈색소(A1c) 수치가 떨어진다는 사실도 밝혀졌습니다.

야간 공복 시간이 16시간 이상이면 포도당 대사 이상, 염증, 체중증가를 피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전에 발표된 일이 있습니다.

고혈당, 염증, 체중증가는 모두 암의 예후를 나쁘게 만드는 위험인자들입니다.

지금까지는 무엇을 먹어야 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지에 연구가 집중되어 왔지만 이 분석결과는 언제 먹느냐도 그에 못지않게 중요하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매리낙 박사는 설명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홍지영 기자 기자
광고
광고 영역
광고
이 시각 인기기사
기사 표시하기
많이 본 뉴스
기사 표시하기
광고
광고
광고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