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뉴스

"대화중 마시는 커피, 발음 흐리게 한다"


구글 선호 소스에 SBS뉴스 추가

좋은 대화를 위해 마시는 커피가 오히려 발음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충북도립대학 생체신호분석연구실 조동욱(52.정보통신과학과) 교수는 건강한 20대 남성 30명에게 250㎎의 카페인이 녹아 있는 블랙커피를 5분 간격으로 1잔씩 마시도록 하면서 조음기관의 변화를 분석한 자료를 16일 발표했다.

조 교수는 이들이 커피를 한잔씩 마실 때마다 채집한 음성을 분석기(프라트)에 넣어 목소리의 안정성을 나타내는 '지터(zitter.성대 진동 변화율)', '주파수(㎐)', '음압레벨(㏈/㎐)' 등을 분석해보니 2잔(카페인 500㎎)까지는 모든 지표가 일제히 상승했다.

그러나 3잔(750㎎)을 넘어서면 지표가 안정을 되찾기 시작해 4잔부터 정상수치로 돌아왔다.

조 교수는 "커피가 3잔 이상 들어가면 조음기관이 서서히 카페인 성분에 적응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지터, 주파수, 음압레벨 등의 상승은 발음이 부정확하고 흐려지는 것을 의미한다"며 "1~2잔의 커피가 발성에 도움을 줄 것이라는 생각은 잘못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덧붙였다.

조 교수는 이 같은 연구결과를 한국통신학회 저널을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서울=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광고
광고 영역
광고
이 시각 인기기사
기사 표시하기
많이 본 뉴스
기사 표시하기
광고
광고
광고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