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하원칙으로…'부실 비판' 재난 문자 손본다


동영상 표시하기

<앵커>

이와 함께 대피 준비를 하라면서도, 대체 무엇 때문에 또 어디로 가야 하는지는 설명해 주지 않았던 재난 문자에 대한 비판도 이어졌습니다. 그래서 정부는 앞으로 재난 문자에 보다 구체적인 내용을 담기로 했습니다. 또 8월부터는 민방위 훈련을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정부 대책은 박재현 기자가 전하겠습니다.

<기자>

다짜고짜 대피하라는 서울시 재난 문자가 날아든 어제(31일) 아침 6시 41분.

북한 우주발사체가 발사된 지 12분이 지났을 뿐 아니라, 이미 서해상에 추락한 뒤입니다.

발사 1분 만에 재난 문자 발송한 일본과 비교하면 부끄러울 정도로 늦었습니다.

오프라인 - SBS 뉴스

내용도 부실했습니다.

경계경보가 내려졌다는 정보 외에는 무슨 일이 벌어졌는지, 어디로 가야 할지 몰라 발만 동동 굴렀습니다.

[배정희/서울 양천구 : 그거야 지하로 도망가는 줄로만 알지 뭐….]

비판이 쏟아지자, 정부는 재난 문자에 구체적인 정보를 담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왜 경보가 발령됐고, 어디로 대피해야 하는지 등 육하원칙에 기반한 내용을 담기로 했습니다.

현재 최대 90자인 재난 문자의 글자 수를 미국처럼 157자까지 늘리는 기술은 확보되어 있는데, 행정안전부는 다만, 3G 휴대전화 등 일부 단말기에서 수신되지 않을 수 있고, 정보가 많으면 발송이 늦어질 수 있다며 신중한 입장입니다.

6년 만에 공무원 중심으로 재개된 민방위 훈련을 오는 8월에는 국민이 참여하도록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습니다.

[양기근/원광대 교수(국가위기관리학회 전 회장) : 기획 시나리오에 의해서 특정한 지역에 특정한 대상자들, 참여자들만 참가하는 그런 민방위 교육은 거의 의미가 없죠.]

'오발송' 사고 재발을 막기 위해 각 지자체에 대한 민방위 경보 전달 훈련도 강화됩니다.

급박하고 예외적인 다양한 시나리오를 만들어, 중앙 민방위 경보통제센터에서 시·도 통제소로 경보를 전파하는 훈련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영상편집 : 박진훈, VJ : 이준영)

▶ 총리실 본격 감찰…대통령실 '매뉴얼 정비'

▶ 경계경보 혼선 이유는 '불통'…최소 7차례 놓쳤다

댓글
댓글 표시하기
이 시각 인기기사
기사 표시하기
많이 본 뉴스
기사 표시하기
SBS NEWS 모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