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건강] "올리브유, '시한폭탄' 혈전 막는다"

그리스 사람들은 비슷한 양의 지방을 섭취하는 핀란드 사람들에 비해 심장병 발병률이 10분의 1 정도로 낮습니다.

전문가들은 그 비결을 올리브유와 같은 불포화지방을 많이 섭취하는 식습관 때문인 것으로 추정해왔는데요.

이런 주장을 뒷받침하는 새로운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스페인 레니아소피아대학병원 연구팀은 높은 콜레스테롤 혈증을 가진 성인 21명을 두 집단으로 나눠 두 종류의 다른 아침식사를 하게 했습니다.

그 결과, 한 주 동안 높은 농도의 올리브기름을 꾸준히 섭취 한 사람의 경우,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혈전이 생길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손숙미/가톨릭 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교수 : 올리브기름에는 페놀성분이라든가 비타민 E 같은 항산화제가 매우 풍부한데요. 이런 항산화제들은 혈전을 생성하는데 관여하는 효소의 작용을 방해함으로써 혈전생성을 막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올리브기름은 발화점이 160도로 낮기 때문에 높은 온도로 가열하면 타면서 발암물질이 생길 수 있고 트랜스지방으로 변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하는데요.

따라서 180도 이상으로 가열해 튀겨내는 튀김 요리보다는 샐러드나 비빔밥에 넣거나 빵에 찍어먹는 등 찬요리에 쓰는 것이 좋습니다.

(안미정 리포터)

 

관/련/정/보

◆ [건강] 지난해 병원 입원 치료 1위는 '치질'

◆ [건강] "감기에 걸리면 뚱뚱해진다고?!"

◆ [건강] "'저녁형 인간'이 학습효과 더 높아"

◆ [건강] "잠들기 전 인터넷 사용, 숙면 방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