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아이폰 슈퍼사이클 올 것"…애플 시총 1위 재탈환 [스프]

6월 14일 권애리 기자의 모닝브리핑

스프 모닝브리핑매일 아침 부자가 되는 시간, 권애리 기자의 '모닝브리핑'입니다.

간밤 뉴욕증시를 바탕으로 글로벌 경제 현황과 주요 뉴스의 핵심을 쏙쏙 짚어드립니다.
스프 모닝브리핑 출처 : 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애플 시총 1위 재탈환

애플의 주가가 계속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번 주에 애플이 발표한 AI 관련 계획이 주가에서 적중했습니다. 종가 기준으로 5개월 만에 다시 마이크로소프트를 제치고 시가총액 세계 1위로 복귀했습니다. 애플의 주가는 이번주 처음으로 200달러를 넘어섰는데, 이제 214.24달러까지 와 있습니다. 사흘 동안 11%가 오른 겁니다. 사흘 동안의 상승세로는 2020년 8월에 기록했던 것 이후 최대폭입니다.

사실 애플이 내놓은 'AI 계획'이 별로 새롭지 않다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애플 기기를 바꾸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애플 기기의 슈퍼사이클이 올 수 있을 것 같다", "지금 구형 아이폰을 사용하는 95%의 유저들 중에 AI 기능을 활용해 보기 위해 신형 아이폰으로 바꾸려는 사람들이 나올 것이다." 이런 기대가 모이고 있습니다. 또한 지금까지 다른 빅테크 기업에 비해 눌려 있었던 애플에 대한 기대가 돌아오고 있는 것도 주가 상승에 한몫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블룸버그 통신은 "애플이 챗 GPT의 개발사인 오픈 AI와의 파트너십을 체결했지만, 오픈AI에 금전적인 대가를 지불하지 않는 걸로 보인다"라고 보도했습니다. 애플은 오픈AI의 브랜드와 기술을 수억 개의 기기에 적용하는 것이 금전적인 지급과 비슷하거나 더 큰 가치가 있다고 믿고 있단 겁니다.(엄청난 콧댑니다.) 이 보도대로라면 오픈AI는 오히려 클라우드 시스템을 사용하는 막대한 비용만 부담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오픈AI 입장에서 지금은 애플 제품에 챗 GPT를 무료로 제공하지만, 나중에 이용자들이 유료 계정으로 전환하게 함으로써 돈을 벌 수 있다는 걸 노린다는 게 블룸버그의 분석입니다. 애플은 오픈AI와 독점 계약을 체결한 것도 아니고, 제미나이를 탑재해 보기 위해 구글과 앤트로픽과도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이폰에서 AI 기능을 사용하게 할 때 한동안 무료로 제공하지만, 나중에 유료로 전환하면서 돈을 부담하지 않을 수 없게 한다고 하면? 삼성 갤럭시폰에서 AI를 계속 무료로 쓸 수 있다면 어떨까요? 우리가 지금 투덜대면서도 넷플릭스와 유튜브에 돈을 내고 있듯이, 애플 생태계는 견고하게 이어지고 AI 갤럭시폰은 2등 주자로 남아 있을까요? AI 유료 구독료를 내야 하는 그런 상황이 된다고 하면 그게 시장에선 어떻게 작용하게 될지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스프 모닝브리핑

'AI 종목'들 연일 기록적 행진

엔비디아가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AI 관련주, 반도체 종목들이 연일 기록을 세우고 있습니다. 간밤의 상승은 엔비디아 자체의 호재보다는 AI 열풍이 지금 시장을 움직이고 있다는 걸 간접적으로 확인받았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어제 반도체 기업 브로드컴의 주가가 장외에서 폭등하더니 간밤 역시 이틀 연속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마감했습니다. 개장 이후 브로드컴은 12.27% 상승하며 1,678.99달러로 장을 마쳤습니다. 브로드컴은 올해만 50% 넘게 급등한 AI 수혜주 중 하나로 AI 앱에 필요한 첨단 네트워킹 칩을 제조하고 있고, 애플에 반도체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예상을 뛰어넘는 실적과 가이던스에 10 대 1 주식분할까지 발표한 상황 속에서 브로드컴에 투자자들이 몰려들었습니다.

어도비는 소폭 하락하며 마감했습니다. 하지만 지금 시간 외 거래에서 15% 폭등하고 있습니다. 2분기 실적을 발표했는데 역시 잘 나왔고, 가이던스도 좋았습니다. 그리고 실적 발표에서 자기들의 차별화된 AI 접근 방식을 강조했습니다. 어도비도 내일 아침 상당한 폭등세로 장 마감할 걸로 예상됩니다.

사실 S&P500과 나스닥이 이번주 내내 연일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다지만, 정작 핀비즈맵으로 보면 전반적인 지도는 대체로 붉은색입니다. 잘 나가는 종목만 잘 나간다는 겁니다. 간밤에도 IT와 부동산 등을 제외한 7개 섹터는 하락마감했습니다. 실적으로 주가를 합리화하고 있는 AI 종목들에 쏠림이 강해지는 상황입니다.
스프 모닝브리핑
(남은 이야기는 스프에서)
더 깊고 인사이트 넘치는 이야기는 스브스프리미엄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콘텐츠의 남은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하단 버튼 클릭! | 스브스프리미엄 바로가기 버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